매년 특정 시기가 되면 수족구에 걸리는 아이들이 많아져요. 문제는 한 아이가 수족구병에 걸리면,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아이들 모두 해당 질병에 걸린다는 점인데요.😨 그만큼 전염성이 있는 편이라 특정 시기에 수족구를 이유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거 결석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그럼 오늘은 수족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족구, 어떤 병이고 어떻게 치료할까?
🌿수족구 증상 및 예후
수족구는 5mm 내외의 크기로 피부발진이 일어나지만, 영아, 유아, 또는 아동은👶 이보다 더 넓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간지럽거나 통증이 있을 수도 있죠. 수족구는 보통 일주일을 전후로 자연스레 증상이 호전되지만👌, 이후에도 증상이 계속되면 심각한 질병을 동반할 수도 있어요.
🌿수족구 치료하기
수족구는 아직 백신이 없다고 해요.😩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뒤흔든 것처럼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에요. 일단 수족구가 발병했을 경우, 약 일주일 동안은 외출을 삼가 가정 내에서 외부 접촉을 피해주세요.🙅 또한 전염성이 다소 높기 때문에 집안 내 다른 영/유아 아동이 있다면 전염되지 않도록 주의 기울여야 해요. 무엇보다 수족구는 구강 내 염증 질환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지속적인 ‘수분섭취’가 중요해요. 때문에 아이가 탈수되지 않도록 꾸준히 물을 섭취하도록🥤 해주세요.
수족구는 예방할 수 있는 병일까요?
🌿수족구 예방하는 방법
수족구를 예방하는 방법의 첫 번째 방법은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에요. 아무래도 면역력이 약한 아이일수록 쉽게 질병에 노출되기 때문이죠. 또한 수족구는 앞서 말했다시피 전염성이 높은 질환이므로 아이와 같은 어린이집, 유치원🏡 내에 수족구에 걸린 친구가 있다면 최대한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수족구를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손을 자주 씻는 것이겠죠?
이처럼 가장 기본적인 손 씻기로 수족구뿐만 아니라 코로나바이러스까지 엄마 아빠, 아이 모두의 건강을 지켜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