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는👶 1년 정도는 엄마 아빠와 밀접한 시간을 보내죠. 하지만 요즘에는 맞벌이 가정도 많다 보니 언제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야 할까’는 고민이 많아요. 유치원이야 대략적인 나이와 발달 정도를 가늠할 수 있지만, 대체 어린이집은🏡 언제부터 갈 수 있나요?
어린이집, 그것이 궁금하다!
🌞어린이집은 언제 보내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어린이집은 생후 12개월 이전에도 등원이 가능해요. 하지만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부모와의👫 애착 형성을 위해 생후 24개월 이전 어린이집 등원을 지양하라고 권고하고 있죠. 통상적으로 아이의 나이가 만 3세가 되면,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와 인지, 사회성도 발달하기 때문에 유치원에 내원할 수 있어요.🙆 하지만 어린이집 등원은 이러한 발달 이전에 시작하므로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아요. 때문에 ‘생후 몇 개월에 어린이집 등원이 가능하다’기보다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사항을 고려해 결정해주세요.😀
어린이집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
🌞아이의 발달 정도
어린이집은 엄마 아빠와 분리된 공간에서 선생님들과 다른 친구들이 함께하는 공간이므로, 아이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중요해요.👍 무엇보다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이가 엄마 아빠와 분리될 수 있느냐’예요. 아이가 사회성이 좋고 낯을 가리지 않더라도, 부모와 분리가 안 된다면 애초에 어린이집 등원이 불가하답니다.🙅 또한, 다른 친구들과 놀이 및 상호작용이 가능한지도 중요한 척도예요.
🌞어린이집 환경
어린이집 환경은 선생님 한 명당 담당하는 아이들이 몇 명인지 그 비율을 살펴보세요.👀 아무리 시설이 좋다고 하더라도, 선생님 혼자서 맡는 아이들이 많다면 세세한 돌봄은 어렵겠죠. 때문에 최대한 1:5 비율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영아 및 유아 발달과정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 선생님이 계신 곳을 추천해요.
그럼에도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은 최대한 생후 24개월 이전의 시기에 주 양육자와 유의미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에요.🌷 따라서 너무 이른 나이에 어린이집에 내원하기보다, 최대한 가족 관계 내에서 돌봄을 해결할 것을 추천해요. 생후 24개월 전후의 시기는 아이의 언어 및 정서발달에 유의미한 시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