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화책 선택하기!

이것저것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것들이 많은 엄마 아빠. 가정 내에서 가장 쉽게 행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에게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어주는 일이에요. 하지만 아이의 언어 및 인지발달의 정도에 따라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아이를 위한 동화책,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까요?


동화책 선택 TIP

아이 재미져

✨너무 과한 욕심은 금물!

간혹 아이의 언어와 인지발달을 위해 아이 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동화책을 선택하는 엄마 아빠가 있는데요. 물론 이러한 선택이 ‘시간이 흐르면 언젠가는 읽을 수 있다’는 논리에 기저 하기도 하지만, 당장 언어 자극을 주는데 수준 높은 동화책은 아이의 흥미를 잃게 할 수 있어요.😬 

따라서 현재 우리 아이가 보이는 언어의 이해 및 표현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에요. 그러고 나서 아이의 현행수준보다 살짝 어려운 단계의 책을 택하는 것이 좋죠. (예: 두 단어 이해 및 표현이 가능하다면 그 이상의 문장이 담긴 동화책) 

📕책을 읽어줄 때 목표 정하기!

아이에게 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는 행위를 ‘음독’이라고 하는데요. 이 음독을 할 때 엄마 아빠만의👫 언어 및 인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언어 자극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현재 일상생활에 쓰이는 사물 어휘를 습득해가는 과정에 있다면, 이를 책 읽기 목표에 반영하는 거죠. 이 경우에는 ‘동화책에 나오는 구절 중에 일상생활과 관련된 어휘를 강조해서 읽는다’를 목표로 정할 수 있겠죠? 

📚목표 단어 크게 강조하기!

우리 아이에게 맞는 목표를 정했다면, 엄마 아빠는 이를 바탕으로 음독 시 목표 단어를 크게 읽어주면 훌륭한 자극이 될 수 있어요.👍 인지 및 언어목표 세우기는 거창하지 않아도 돼요. 최대한 우리 아이가 충분히 받아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설정하면 된답니다. 

👫면밀히 관찰해주기!

아이의 인지와 언어가 발달하는 과정은 그 범위가 넓고 매우 다양해서 부모님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수예요. 엄마 아빠가 얼마나 아이에 대해 잘 파악하느냐에 따라 동화책 읽기가 훌륭한 자극이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