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분노조절장애 vs 분노발작

아이가 쉽게 화를 내거나 자기 분을 못 이겨 크게 울며 떼를 쓰거나 발을 구르고 드러눕기까지 하면 아주 당황스러워요.😐 이러한 아이의 모습에 화가 나기가 쉽고 걱정도 되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어린아이의 분노발작이 분노조절장애는 아닌지 걱정되고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지 알아보아요.


분노조절 장애와 분노발작 차이이 둘의 차이는 알아야쥐!!(답답)

요즘 사회 사건 중에 분노조절장애로 말미암은 범죄 사건을 종종 보게 되는데요. 분노조절장애는 반복적으로 분노 조절에 실패해 화를 참지 못하는 병이에요.💢 그래서 내버려 두면 폭력성이 심해지고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며 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요. 반면, 분노발작은 만 2~3세 아이가 격렬한 감정 표출로 소리 지르고, 울고, 발을 구르거나 몸부림치며 생떼를 부려요. 분노발작은 보통 좌절에 대한 반응이며 만 5세 이후에는 잘 나타나지 않아요. 하지만 만 5세 이후에도 지속해서 분노발작을 잡지 못하면 분노조절장애를 앓게 되어요.


분노발작 아이 훈육 방법🔥훈육이 중요합니다

소아기 때 좌절이나 아이가 관심을 받기 위해서 또는 무언가를 하지 않기 위해 분노발작으로 나타내는데요. 일시적인 분노형식이 아닌 주기적인 행동 형식으로 굳어지면 분노조절장애로 발전되기 쉬워요. 분노조절장애를 가지게 되면 친구를 사귀기 힘들고 학교생활도 어려워지게 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세심한 관찰과 지도가 중요해요.

🌻평정심과 공감

아이가 과격한 행동이나 소리를 지르며 울면 먼저 평정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타일러 진정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진정된 아이에게 화가 난 이유를 공감해 주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 사과하도록 하게 하고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해 주시는 게 좋아요.

🌻폭력적인 행동 용납금지

아이가 양육자를 때리거나 누군가에게 상처를 입히면 잘못된 행동임을 분명히 알려 주세요. 그리고 폭력적인 행동에 대해 사과하게 하고 다른 방법인 말로 화를 표현할 수 있게 지도해 주세요. 이때 체벌을 가하거나 아이의 공격적인 행동에 공격적으로 대응하면 더 부모와 사이가 나빠져요.

🌻다툰 아이 한쪽 편들기 금지 

형제가 다투었을 때 아이의 분노는 커져요. 한쪽 편만 들면 아이의 분노를 더 자극할 수 있어요. 그래서 진정이 되면 서로의 잘못을 짚어 주고 사과하고 화해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분노 푸는 방법 지도하기 

아이가 기분이 좋을 때 자신의 분풀이가 어떤지 말해주세요. 분을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같이 이야기해보고 피해 가지 않는 방법을 서로 이야기 나누면 좋아요. 건전한 방법을 못 떠올리면 연습장에 낙서하기, 베개나 담요에 분풀이하기, 음악 듣기 등 다양한 것을 제안해 보세요.🌿 또한, 양육자가 분을 어떻게 통제하는지 올바른 방법을 보여주셔도 좋아요. 평소에 폭력적인 영상을 제한하고 혹 폭력성이 내재한 영상물을 보게 되면 폭력에 관한 이야기를 아이들과 나누어 보면 좋아요.


분노조절장애는?(분노)

분노는 교감신경을 흥분하게 만들어 상대와 싸울 준비를 시키는데요. 이에 따라 합리적인 사고와 의사 결정을 제대로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충동적으로 화를 폭발시켜 사고를 치고 범죄를 저지르기까지 해요.💢 상대방에게 극심한 스트레스 및 상처를 입히고 자신은 긴장해소 및 만족감을 충족하기에 폭력을 행사하고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후회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폭력적인 아이들은 양육자가 평소에 불만이 많고 분풀이로 욕을 하거나 가정폭력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아이들은 성인이 되면서 양육자와 비슷한 분노조절 장애를 가지기 쉬워요.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교육이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