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코딱지 관리, 자세히 알려드려요!

아이들은 코딱지가 생기면 코가 답답하여 코를 파게 되죠.👃 신생아도 작은 콧구멍에 감기에 걸리지 않아도 코딱지가 잘 생겨요. 어떻게 작은 콧속의 코딱지 제거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봐요.


신생아의 코딱지 제거, 이렇게 중요합니다!코딱지 제거... 정말 중요해요!!

신생아는 콧속이 매우 좁고 점막의 안정성도 떨어져 점액이 과다 분비될 수 있어요. 또한, 외부 환경에 의해 감염되거나, 이물질이 달라붙거나 및 코 점액이 뭉쳐서 코딱지가 생기고 코가 쉽게 막혀요. 보통 코딱지는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질환이 있을 때 더 잘 생겨요. 그리고 건조한 계절에 더욱 심해지기에 습도 유지가 중요해요.💦

신생아는 후각이 발달한 채로 태어나 후각으로 구분하여 엄마와 젖을 잘 찾아요. 냄새에 민감한 아기가 코딱지 탓에 냄새 맡는 것이 힘들고 숨 쉬는 것도 힘들어져 답답해해요. 또한, 신생아는 코로 숨 쉴 때 들이마시는 공기량에 비해 콧구멍이 작아요. 그리고 콧속 점막이 외부 자극에 약하고, 공기가 흐르는 통로가 좁아 점막이 자주 부어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해요. 신생아의 콧구멍은 매우 작아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알 수 없기에 숨쉬기 답답하지 않도록 자주 점검해 주시는 게 좋아요.✨


신생아 코딱지 제거 방법제가 다 설명해드리죠.

💡식염수 사용

면봉에 식염수를 묻힌 후 코점막에 상처가 날 수 있어 콧구멍 입구만 살짝 닦아내어 주세요. 그러면 코딱지가 녹아 나와요. 면봉을 아기의 콧구멍 안으로 너무 깊이 넣으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아기의 콧속이 매우 건조할 때는 면봉으로 신생아 전용 로션을 살짝 발라주시면 좋아요.

💡젖은 수건 사용

가제 손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코 밖으로 나온 코딱지를 닦아주세요. 마른 수건이나 휴지로 닦아내면 아기의 코끝이 헐 수 있어 반드시 젖은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목욕시키기

목욕을 시킬 때 미리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아 욕실 공기를 따뜻하게 만들어주세요.🛀 목욕하고 나면 콧속이 촉촉해져 코딱지가 말랑말랑해지는데요. 이때 면봉을 콧속에 살짝 넣어 코딱지를 살살 제거해주세요.


신생아 코 건조 관리 방법을 알려드려요!실내 청결은 기본!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

아기가 지내는 실내 온도는 22~24℃로 실외 온도 차를 5도 이내로 유지하고, 습도는 40~60%로 맞춰 주는 게 좋아요. 여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켤 때 방 안이 더 건조해져 반드시 가습기를 켜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 두세요.

실내 청결하게 하기🌿

실내에 미세 먼지가 많으면 코점막을 자극해요. 그러면 점액이 분비되지 않아 코가 막힐 수 있어요. 그러므로 먼지를 자주 닦아내고 1시간마다 10분 정도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콧물 흡입기 사용금지❌

간혹 콧물 흡입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점막을 마르게 하고 콧속을 손상해 코를 더 막히게 할 수 있어요. 또한, 점막 속에 있는 유익한 성분도 같이 흡입시켜 없애버릴 수 있어요. 콧물 흡입기는 아기가 숨 쉬는 것을 많이 힘들어할 때 누렇고 진득한 콧물이 있을 때만 사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