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분유 수유를 할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모유 또는 분유를 담아서 먹일 수 있는 젖병인데요. 이러한 젖병🍼을 우리 아기가 거부를 한다면 엄마와 아빠는 정말 조급해지고 걱정이 되겠죠. 우리 아기가 왜 젖병을 거부하는지 알아야 대처를 잘 할 수 있을 테니 우리 아기가 젖병을 거부하는 다양한 원인부터 원인에 따른 대처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젖병 거부 원인과 대처 방안-아이편
✨수유하는 자세
수유하는 자세가 불편한 경우에 젖병을 거부할 수 있어요. 때문에 아기가 편안해 하는 자세를 찾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신생아 시절에는 누워서도 편하게 잘 먹지만, 시간이 지나면서는 세워진 각도에서 먹는 것을 조금 더 편안해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므로 아이들마다 가장 편안해하는 수유 자세를 찾아보도록 해요.
✨젖꼭지의 위치
젖꼭지가 혀👅를 눌러서 먹기가 불편할 때에도 젖병을 거부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젖꼭지가 입천장에 닿도록 해야 해요.
✨배부름 또는 수유 정체기
배가 고프지 않거나, 수유 정체기인 경우예요. 이러한 경우에는 조급해 하지 말고🙅 잠시 기다려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다시 젖병으로 수유가 가능할 거예요.
젖병 거부 원인과 대처 방안-기타 원인
✨온도 조절 실패
젖병 속의 모유 또는 분유의 온도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도 젖병을 거부할 수 있는데요. 적정온도는 36도에서 38도라고 알려져 있지만 따뜻한 걸 좋아하는 경우에는 40도까지도 가능하다고 해요.🙆 아기마다 좋아하는 온도가 다르니 우리 아기가 가장 좋아하는 적정 온도를 찾아보도록 해요.
✨젖꼭지 손상
젖꼭지가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또는 단계를 변경해야 하는지 체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젖꼭지가 손상된 경우에는 한 번에 먹는 양이 갑자기 늘어나 놀란 경험을 토대로 거부할 수 있기 때문이고, 반대로 젖꼭지의 단계가 낮아 아기가 원하는 만큼의 양이 나오지 않아서 거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젖꼭지의 관리 상태 및 아기의 발달 과정을 잘 체크하여 교체해 주도록 해요.
✨질감의 차이
엄마의 젖꼭지와 젖병 젖꼭지의 질감이 달라서 거부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러한 경우에는 엄마의👩 젖꼭지 느낌의 젖병 젖꼭지를 이용하거나 젖병과 친해질 수 있는 경험과 기회를 제공해 주도록 해요.
이렇게 다양한 원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종종 이러한 대처 방법으로도 거부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먹이기 위해서 아기에게 화를 내거나😡 강압적으로 젖병을 물리려고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로 아예 먹지 않으려고 할 수 있으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속적인 엄마와 아빠의👫 노력이 필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