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한 엄마에게 중요한 여러 가지 영양소가 있죠. 바로 철분, 엽산, 비타민C, 아연 등인데요. ‘칼슘’ 역시 빼놓을 수 없어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 칼슘은 뼈와 관련된 영양분인데요. 이번에는 엄마와 아이의 건강을 위한 칼슘 섭취에 대해 알아볼게요.🌈
왜 칼슘을 섭취해야 하나요?
엽산, 철분과 같은 영양소는 모체에서 태아가 형성되는 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필수 영양소라면, 칼슘은 부족할 경우 태아보다 모체에 주는 타격이 더 큰 영양소라고 해요.🌟 뱃속에서 아이가 자라는 동안 아이는 필요한 칼슘을 엄마에게 공급 받는데, 모체에 칼슘이 부족하면 출산 후 골다공증에 시달리거나 뼈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죠. 또한 칼슘은 근육과 심장, 호르몬 조절 등 신체의 여러 기관과 관련이 있어요. 실제로 칼슘이 부족한 엄마의 경우, 임신 중독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해요.
칼슘을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칼슘 하루 권장량은?
칼슘 또한 다른 영양제와 마찬가지로 일반 성인이 섭취하는 양보다 더 많이 섭취해야 해요. 칼슘의 1일 권장량은 일반 성인 기준 800mg이고, 임산부의 경우 이보다 400mg 많은 하루 1200mg 섭취를 권장한답니다. 칼슘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우유, 멸치,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요.🍶 하지만 이러한 식품만으로는 칼슘을 섭취하기 어려워 보조제를 통해 추가로 섭취해야 한답니다.
💊어떻게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임신 중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철분이 칼슘의 흡수율을 낮추므로 철분과 칼슘을 다른 시간대에 복용하는 것을 권해요. 또한 철분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을 높인다고 해요. 입덧이 심한 엄마의 경우, 간단히 식사하는 것조차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게 어려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임신 중의 영양제 섭취는 출산 후 엄마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랍니다. 물론 칼슘과 같은 임신 중 보충제 섭취는 일일 권장량과 유의사항을 꼭 숙지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죠. 엄마의 몸이 건강해야 아이의 몸도 건강해지는 법이니까요.💪 그럼 올바른 칼슘섭취를 통해 엄마와 아이의 건강 모두 지켜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