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오늘 철분 먹었떠요? 빈혈 OUT!

‘임산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양분이 ‘철분’과 ‘엽산’인데요. 그만큼 임신 기간 꼭 필요한 요소라서 관련 전문가 뿐만 아니라 임신/출산 분야 서적들도 그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어요. 그런데 ‘철분’에 관해 얼마나 잘 알고 계시나요?🌠


임신 중 철분이 꼭 필요한 이유는?엄마, 철분 먹어줘서 고마워요(흠냐흠냐)

💊빈혈 예방을 위해 철분은 필수!

‘철분’과 가장 관련 높은 질환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 ‘빈혈’이에요. 빈혈은 혈액이 몸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데, 임신하게 되면 자궁이 커지는 등의 신체적 변화를 겪으며 혈액량이 이전보다 증가해요. 문제는 태아가 영양분을 공급 받는 수단이 엄마의 혈액이라는 점인데, 태아가 자신의 성장을 위해 모체의 철분을 가져가면서 엄마는 철분이 부족해진답니다.😲

실제로 임신을 하면 이전보다 모체의 혈액량이 40%가량 늘어나는데, 그런데도 빈혈 증상이 쉬이 나타나죠. 무엇보다 출산 시에도 많은 양의 출혈이 발생하는데, 이때 빈혈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엄마는 출산 전과 후 모두 철분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답니다.


철분을 언제부터, 얼마나 섭취해야 하나요?하루에 한 번씩! 잊지 말기!

💊철분 섭취에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관련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이상적인 시기는 임신 12주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예요.  임신 중에는 태아의 성장을 위해 모체의 철분이 부족하고, 출산 후에는 아기를 낳을 때 생긴 출혈과 수유로 철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이때 철분 섭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엄마의 몸에도 무리가 갈 수 있어요.

💊하루 권장량은 얼마나 될까?

통상적으로 임산부에게 권장되는 철분의 양은 하루 24㎎ 이상이에요. 또한, 철분제는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답니다. 그러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철분 흡수율을 낮추므로 함께 먹지 않도록 해요. 또한, 붉은 살코기와 콩, 생선 등의 식품을 통해 철분을 섭취할 수 있으니 잘 짜인 식단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추천해요.

요즘에는 관할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을 마치면 최대 5개월 분량의 철분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아이의 건강 뿐만 아니라 엄마의 건강을 위해서도 철분 섭취는 중요하니, 관련 기관의 도움을 받아 꼭 철분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