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부 코피, 임신성 비염, 코골이까지! 임신 후 나타나는 코 불편함 해결 방법!

임신 후에 비염 증상이 생기지는 않았나요?😂 갑자기 재채기가 나고 코를 훌쩍거리게 되었다면 임신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름도 생소한 임신성 비염과 코피, 코골이 등 다양한 코 문제에 대해 빌리가 원인부터 해결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봤으니, 쭉 읽어보고 잘 대처해 봐요.🤗


임신 중 코피?!
임신이랑 코피는 무슨 상관...?

임신부 코피 나는 이유

임신 중 코피가 나는 이유는 외상이나 피로 누적, 비염 같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임신 중 코피가 잘 나는 대부분의 이유는 대부분 혈액량 증가 때문!🩸 임신 중에는 임신 전보다 피의 양이 약 40% 가까이 늘어나고, 많아진 혈액은 신체에서 약한 부위인 코나 입안 점막에 차오르게 돼요. 그리고 이런 혈관들은 쉽게 자극을 받게 되고, 특히 임신 중기에 진입하면서 임신부의 혈액이 더욱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실내 공기가 건조하거나 약간의 자극만 있어도 코피가 나기 쉬운 환경이 돼요. 양치질 할 때 잇몸에서 피가 쉽게 나는 이유도 마찬가지! 

임신부 코피 대처 방법

1️⃣ 두 손가락을 이용해 콧망울을 꼭 쥐고 5분 정도 지혈해 주세요. 그 이후에 거즈나 휴지로 코를 막아주세요.

2️⃣ 머리가 심장보다 높아야 하기 때문에 눕는 자세는 좋지 않아요.🙅‍♀️ 머리를 뒤로 젖히면 코피가 목 뒤로 넘어갈 수 있어요.

3️⃣ 어느 정도 지혈이 되면 이마와 콧등에 찬 수건을 올려놓아서 얼굴 부위 온도를 내려주는 것도 좋아요.

4️⃣ 코피가 양보다는 코피가 지혈되기까지의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고혈압이 있는 경우 코피가 잘 멈추지 않을 수 있어요. 코피가 1시간 이상 멈추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 해요.🏥

코피가 고혈압의 신호?

고혈압의 증상은 손발 저림,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외에 코피도 있어요. 우리 몸이 혈압을 낮추기 위해 우리 몸에서 약한 혈관인 코 혈관을 터트리게 돼요. 따라서 혈압이 높을 때 코피가 나고 나면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하지만 코와 마찬가지로 뇌와 눈에 있는 혈관도 약하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평상시에 몸의 신호를 잘 관찰하고 혈압을 낮추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임신 중 코골이가 심해지는 이유는?

잠을 방해하는 코골이..그 이유는?

코골이는 복강 내 압력이 높아지고 횡막과 폐가 압박받으며 원활한 호흡이 어려워지고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며 생긴 지방층이 기도를 압박해 코골이의 원인이에요.😣 코골이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질 경우 태아에게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져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조심! 

또한 엄마의 혈압이 높아져 임신중독증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요. 코골이가 심하다면 수면검사를 통해 수면 무호흡증 여부를 살펴보고, 체중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해요.✅ 또한 잘 때 적당히 높이감 있는 베개를 베고, 옆으로 누워 자면 코골이가 완화될 수 있어요.


코가 자주 막히거나 콧물이 난다면 임신성 비염

에헤헤헤헤-엣취!

임신성 비염의 원인

임신성 비염의 원인도 코피가 나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코 점막이 약해져서 잘 붓고 많은 분비물을 만들어내기 때문! 또, 비염은 알레르기성 질환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더 생기기 쉽습니다. 다행히 임신성 비염은 출산 후 1~2주가 지나면 몸의 호르몬 수치가 줄어들면서 자연히 사라져요.💨

임신성 비염의 증상

임신부의 10~20%가 겪는 임신성 비염🤧!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요. 임신성 비염이란, 축농증이나 비염이 없는데도 임신 중 코막힘, 재채기, 맑은 콧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해요. 주로 찬 바람 불 때 더 임신성 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증상이 심하면 임신부의 코막힘이 심해져 체력이 저하되고,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분을 줄 수 없어 그저 지나가겠거니.. 내버려두면 위험🛑해질 수 있어요.

임신성 비염의 치료 방법

임신성 비염으로 몸이 지치고 힘들어도 혹여나 치료하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이 갈까 봐 주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오히려 치료하지 않는 것이 태아에게 더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요. 엄마의 몸이 피곤🥱하면 태아의 성장을 더디게 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해요. 증상이 나타난 지 얼마 안 된 가벼운 상태라면, 생리 식염수로 코 안을 씻는💦 방법이 도움이 돼요. 하루 3번 생리 식염수를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어 코 안을 씻는 방법이에요. 다른 약물 복용을 하지 않고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 추천 드리지만 이 방법으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아요.


생활 속 임신부 코 관리법엄마 코는 내가 지킨닷!

코 자극하지 않기

임신 전에 코를 힘차게 풀거나, 손가락을 넣는 습관이 있었다면 임신 중에는 조심해야 해요.🙄

적정 습도와 청결 유지

콧속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해주세요. 또한 집 안에 집 먼지 진드기가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보일러나 에어컨을 켰더라도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해 주는 것이 좋아요. 추운 날씨에는 찬바람을 직접 쐬지 않고, 목에 손수건이나 머플러를 두르는 것도 꿀팁✅

옆으로 누워 자기

임신성 비염은 머리와 심장의 높이가 같으면 증상이 더 심해져요.🔍 코막힘을 완화시키려면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아요. 이 자세는 코골이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똑바로 누워서 잘 때는 상체를 비스듬하게 세울 수 있도록 베개 모양을 만들어서 자면 더 좋아요.

스팀

생리식염수 세척이 어렵다면 코를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도 있어요.💨 따뜻한 물기가 있는 수건을 코에 대거나 목욕하거나 샤워할 때 물의 증기를 코에 쐬면 코가 한결 편해질 거예요.

코 스프레이

코막힘 때문에 생활이 불편하다면 임신 초기가 지난 임산부에 한하여 코 안에 분사하는 스프레이드 제제의 약물을 의료진과 상의 후에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코피가 자주 나는 임신부라면 비강 내에 직접 분사하는 스프레이는 혈관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해주세요.🙅‍♀️ 또한 용법과 용량, 사용기간을 지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세균 감염이 되거나, 비염 증상이 오히려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오늘 빌리와 함께 임신성 비염, 코피, 코골이 등 다양한 코 문제에 대해 원인부터 해결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봤어요. 오늘 배운 내용 잘 기억해서, 건강한 임신 라이프를 즐기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