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몸무게, 얼마나 늘어도 될까..⁉

태아가 건강한 아이로 태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싶은 게 모든 엄마들의 공통된 마음이죠.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출산하고 나서도 살이 안 빠지면 어쩌나' 걱정이 들 수도 있어요.🤔 체중이 너무 많이 증가해도, 너무 늘지 않아도 좋지 않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한마디로 권장되는 적절한 체중 증가량🤰이 있다는 거죠.


임신부 체중 관리가 필요한 이유평균적으로 임신 기간 동안 약 10kg에서 15kg 사이의 몸무게가 증가해요. 그런데 이 평균을 넘게 되면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와 같은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커져요. 또 살이 찌게 되면 산도 주변에 지방이 축적되어서 좁아지게 되는데요. 분만할 때 아이👶가 나오지 못해 난산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반대로 임신부가 저체중💦이면 태아는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서 약하게 자라게 되는데요. 이는 태아가 성인이 되어서도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그러니 엄마와 아이 모두 건강하기 위해서 관리가 꼭 필요하겠죠?


시기별 체중 증가량

✅ 임신 초기

이 시기는 태아로 인한 체중증가는 거의 나오지 않는 데요. 20주 전 태아의 무게는 300g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만약 초기에 체중이 급격하게 늘거나 줄었다면 호르몬 분비🦠로 인해 식욕이 늘어나서 그렇거나 입덧🤢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임신 중기

입덧이 사라지는 임신 5개월경이 되면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날 수 있어 임신 식단🥗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중요한 점은 태아의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먹는 양을 줄이기보다는 고르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 관리🥗를 해야 한답니다. 한 달에 2kg 이상으로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신경 써 주세요!

✅ 임신 후기

분만을 할 시기에 가까워지면 태아의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돼요. 지금까지 안정적으로 체중을 관리해 오셨더라도 한 달에 3kg 정도씩 몸무게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으니 너무 놀라지 마세요!


임신부가 섭취해야 하는 영양임신 중에는 칼로리를 신경 쓰기보다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그리고 칼슘🦴이나 철분🩸과 같은 영양소를 얼마나 균형 있게 먹는지가 관건이에요. 비율로 보자면 탄수화물은 30~40%, 단백질은 20%, 지방은 40%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답니다. 하루 3번 식사를 꼭!✨ 하셔서 태아와 임신부에게 영양소가 모자라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 식간에도 챙겨 먹으면서 한 번의 많은 양 보다는 나누어 자주 먹는 습관을 지니시는 게 좋아요.


임신부 체중 관리 비법

✅ 임신 초기

임신 초기에는 미세하게 일주일에 0.2kg씩 늘어난답니다. 태반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데요.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하면서 몸이 너무 처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 식간에 고구마🌰나, 감자🥔처럼 영양이 풍부한 자연의 간식을 드시는 게 권장된답니다.

✅ 임신 중기

중기가 되면 일주일에 0.4kg 정도씩 늘어나는 것이 정상인데요. 이때는 식욕이 많이 당기기 때문에 조절하면서 운동을 병행해주세요. 수영🏊‍♀️이나 요가🧘‍♀️는 임신부에게 최적의 운동이랍니다. 또 과도한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법으로 잡곡밥🍚으로 주식을 바꾸는 걸 추천해요.

✅ 임신 후기

출산일이 가까워지면 지금까지 해오던 운동이 버거워지고 무리가 될 수 있어서 집에서 가벼운 맨손체조 등을 통해서 몸을 풀어주세요. 열량이 너무 높은 음식🥡은 태아의 건강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임신부의 체중만 높아지니, 주의🛑해서 섭취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