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들은 만3세 내로 다양한 예방접종을 해요.💉 하지만 예방접종을 했어도 전염성이 강해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 중 수두에 걸린 아기들을 간혹 볼 수 있는데요. 수두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을 알아보아요.👌
아기 수두가 무엇인가요?
💊 아기 수두란?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최초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수두는 강한 전염성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 생활하는 아기들에게 생겨요. 보통 한국에서는 5~7월과 가을에 자주 발생해요.
💊 아기 수두 증상
수두는 수두에 걸린 환자와 직접 접촉을 했거나,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공기 중에 있는 바이러스가 호흡기 점막을 통해 침입하면, 2~3주의 잠복기 기간 후 급성 미열이 나요. 1~2일의 전구기를 거친 후 온몸에 피부발진이 시작되면서 3~4일간의 수포가 발생해요. 그런 후 7~10일 이내에 딱지가 생기면서 회복되어요. 딱지는 보통 흉터를 남기지 않고 1~3주 내로 모두 떨어져요.
💊 아기 수두 치료
수두는 생후 12~15개월 아기들에게 필수 예방접종을 해야 해요. 예방접종을 했어도 수두는 발생할 수 있어요. 수두가 진행되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에 가려움증을 완화 시키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시킬 수 있어요. 가려움증을 못 참고 발진을 긁다가 상처 나지 않도록 손톱을 짧게 깎아주세요. 또한, 칼라민 로션을 발진 부위에 발라 가려움증을 완화 시킬 수 있어요.
아기 수두, 예방방법
💊 감염시 접촉은 피하기
전염성 질환은 전염 환자와 접촉하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해요. 수두 증상이 보이면 빠른 판단과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도록 해 주세요.
💊 항상 깨끗하게
확실한 예방을 위해서 외출하고 나서 손 씻기, 양치질하기, 자기 전 목욕 등 및 개인위생을 잘 지키도록 지도해 주세요.
💊 건강한 식단은 필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평소에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고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 주는 게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