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이에게 자꾸 화를 내요

엄마, 아빠는 종종 인내심 한계로 화를 내게 되는데요.🔥 하지만 감정 조절이 안 되어 과격하게 표출되면 아이는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껴요.😥 더 나은 부모로 성장하고 아이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 화를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지 알아볼까요?


왜 아이에게 화를 낼까?

화가...난다.... 화가나!!

✅ 자신의 유형 확인하기

화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자신이 언제 어떻게 화내는지 알면 다스리는 방법을 찾는 게 쉬워져요. 화가 날 때 먼저,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인지 아니면 습관적인 분노 폭발형인지 파악해 보세요.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은 감정이 극에 달해 순간적으로 분노를 폭발하는 상태를 의미해요. 습관적인 분노 폭발형은 다양한 감정표현 방법 중에 화내는 것에 익숙해져 작은 문제에도 쉽게 화를 내는 상태를 말해요. 

✅ 화가 나는 원인 파악하기

화가 나는 진짜 이유를 파악해야 해요. 화라는 감정 뒤에 내면의 고민과 갈등을 먼저 들여다보고 나한테 필요한 어떤 것이 채워지지 않아 화를 내는지 파악해 보세요.


화를 다스리는 방법

자 진정하시고..

🌿 자신의 기본 욕구를 채우기

사람은 먹고 자는 기본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며 감정 조절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요. 그러므로 충분한 잠을 자는 시간을 가지고 식사도 잘 챙겨 먹어야 해요. 또한, 자신을 기분 좋게 만드는 소소한 시간을 짧게나마 가지는 게 좋아요. 산책, 차 마시는 시간, 요가 등 간단한 취미는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어요.

🌿 화가 나면 주문을 외우기

‘괜찮아’, ‘별일 아니야!’, 등 감정을 다스리는 문구를 암송해보세요. 감정이 차분해지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볼 수 있게 되어요.

🌿 심호흡하기

화가 터지기 직전에 4초간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6초간 입으로 숨을 천천히 내쉬어 보세요. 깊게 숨쉬기 2~3회 반복하면 화가 진정되어요.

🌿 자리 피하기

감정이 격해지려고 하면 아이에게 화장실에 다녀오겠다고 부재를 알린 후 일단 자리를 피해 보세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스트레칭을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심신의 안정을 시켜주세요.


올바른 화내기 방법

엄마는 하지만 널 사랑해

✨ 현재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만 훈육하기

지난 행동에 대해서 언급하며 평가하는 말을 하면 아이는 방금 한 행동에 대해 생각하기보다 자신이 형편없는 아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는 과거에 한 행동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고 잘 잊어버려요. 그래서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훈육하더라도 현 행동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 잘못을 시인하게 만들지 말기

아이는 단순히 더 혼나고 싶지 않아서 잘못했다고 시인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아이의 자존감이 떨어지고 소심해져요. 그래서 아이에게 ‘왜’라고 추궁하기보다는 화를 내게 되는 상황이 안되도록 어떻게 할지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쪽으로 대화해 보세요.

✨ 아이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기

양육자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아이에게는 쉽지가 않을 수 있고 또한 아이의 관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인지 생각해 보세요. 간단하게 단조로운 말로 행동 정정을 시키기보다는 아이의 어떠한 행동이 양육자의 관점에서 속상하다는 표현으로 아이가 이해되기 쉽게 얘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