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자도 힘들고 스트레스받으면 감정 기복이 있어 아이 앞에서 평정심을 항상 유지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어제는 똑같은 아이의 행동에 웃어 주며 허용해주었는데 오늘은 화를 내거나 오히려 훈육하곤 해요.🤯 양육자가 알고 지켜야 하는 양육 태도, 말처럼 쉽지 않은 일관성 있는 양육 태도는 왜 중요하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알아보아요.
일관성 있게 양육실천 돕는 방법
🔔 일관성 있는 양육 태도 = 안정적 애착 형성
일관성 있는 양육 태도는 아이가 같은 실수를 같은 반응으로 하는 것이지만 무조건 아이에게 좋은 양육자, 과도하게 긍정적인 말만 사용하며 아이를 키우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에요.🙅 일관성 있는 양육의 중요성은 안정적인 애착 형성으로 아이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에요.😌 아이를 대하는 양육자의 태도가 아이의 관점에서 충분하게 예측 가능할 때 심리적으로 불안하지 않고 안정감을 느껴요. 예를 들어 어제 가능했던 일이 오늘은 양육자가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면 양육자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믿지 못하게 되어요. 아이는 양육자가 언제 또 그럴 수 있다는 위험하게 느끼기 때문이에요.
🔔 아이에게 반응해주는 대답 만들기
아이가 같은 상황에 같은 실수를 하거나 떼를 쓰면 일관된 입장과 대답으로 반응해 주세요.🖐️ 양육자가 분주한 상황에 아이가 자신의 말을 먼저 들어 주길 원하면 양육자의 입장을 얘기하고 기다려 달라고 해보세요. 그에 따른 아이의 행동에 맞게 긍정적인 격려의 말도 생각해 두고 말해 주면 좋아요.
🔔 아이에게 허락한 행동이나 약속 메모하기
양육자가 어제 허락했던 일을 오늘 안 된다고 하고 아빠는 된다고 하는데 엄마는 안 된다고, 대상에 따라 허용 여부가 다르면 아이는 무척 혼란스러워해요. 아이에게 약속한 것을 쉽게 잊어 지키지 못하면 아이에게 큰 상처가 되고 불신이 쌓일 수 있어요. 그래서 잘 보이는 냉장고나 달력에 메모하여 집안의 어른들이 함께 공유하고 기록하면 좋아요.📝그리고 그날 하루 양육자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아이에게 애정표현을 못 할 때가 있을 수 있어요. 고정된 시간대를 정해 실천하다 보면 습관이 되어 잊지 않고 사랑한다고 표현함으로써 가족 분위기가 좋아질 수 있어요.
🔔 아이나 양육자가 유난히 힘들어하는 상황이 언제인지 생각해 두기
아이가 유난히 싫어하거나 힘들어하는 때를 생각해 두면 미리 대비하고 있어 양육자가 평정심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어요.🧘 반대로 양육자가 마음이 지치는 때가 언제인지 생각해두면 아이에게 영향이 가지 않도록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찾으려고 노력하며 자연스럽게 상황을 극복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