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는 모든 것이 낯설고 신기하며 다양한 자극들을 통해 뇌🧠 발달 및 신체 발달이 활발해져요. 잘 움직이지 못하는 100일 전 아기에게는 어떤 놀이가 좋을지 알아볼까요?
신체 놀이
❤️ 신체 접촉. 아이가 편안함과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머리부터 발끝까지 쓰다듬어 주세요. 또한, 동요나 음악을 틀어 놓고, 리듬에 맞추어 가슴을 토닥거리거나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편안해해요. 그리고 목욕 시에는 거품으로💭 몸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세요.
❤️ 쭉쭉 마사지. 아이가 자고 일어났을 때 아기의 팔과 다리를 주무르며 접었다 펴서 운동시켜 주세요. 그런 후 아기의 팔, 다리, 가슴 등에 입술을 대고 입바람을 불어보세요.
❤️ 엎드려 두기 아이가 얼굴 드는 것을 연습하면서, 누워서 보는 것과 다르게 주위의 것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어 흥미로워하고 시각 발달에도 도움이 되어요.
청각 놀이
👂 양육자의 목소리 들려주기. 아이의 이름을 엄마나 아빠가 번갈아 가면서 불러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주면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어요.
👂 딸랑이 흔들기.🍭 아기 귀에 가까이 또는 멀리, 양쪽 귀 번갈아 가면서 소리 방향을 인식하는 자극을 주면 좋아요.
👂 다양한 소리 들려주기. 양육자가 들려주는 자장가, 타악기를 이용한 동요, 소리 나는 장난감, 전화벨 소리 등으로 청각을 자극해 보세요. 특히 양육자의 자장가는 애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청각 패턴인식을 발달시켜요.
시각 놀이
👀 눈 마주치기와 흑백 모빌. 아기와 20cm 거리에서 눈을 마주치며 말을 걸거나 다양한 표정을 보여주세요 흑백 모빌은 25cm 정도의 높이에서 보여주다가 서서히 눈앞 가까이 가져가는 방식으로 시각 발달을 위해 자극해 주세요.
👀 색채 모빌과 그림책 읽어주기. 생후 1개월 반이 지나면서 시력이 완성되어요. 색채 모빌을 15~30cm 이내에 달아 주거나 색깔이 선명한 그림책을 보여주세요. 의성어와 의태어 표현이 많은 책으로 양육자가 자주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아요.
👀 수중 놀이. 아기들은 양수 속에 있던 기억으로 물속에서 편안함을 느껴요. 큰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목 튜브를 한 아기를 다리부터 천천히 물속에 적응하게 해주세요. 처음에는 5분 정도 하다가 서서히 시간을 늘려 주시고 절대 눈을 떼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잘 살피며 놀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