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겪는 데요, 눈👀도 임신 전과 다르게 시력이 나빠지거나 건조해지는 등의 변화가 생겨요. 임신 전에는 눈이 건조할 때 인공눈물을 한두 방울 넣기도 하고, 시력이 나빠 안경을 써야 하는 경우는 안경 대신 콘택트렌즈를 끼기도 해요. 그러면 이러한 것들은 임산부🤰에게 괜찮을까요?
방부제 인공눈물 No!
임산부는 안과 질환으로 병원에 가더라도 약💊을 처방 받기가 어려워요.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인공눈물을 사고 싶어도 의사👩⚕️가 권장하지 않아요. 다만, 무방부제 인공눈물은 사용 가능하나, 이것도 전문의에게 꼭 물어보고 사용하는 게 좋아요.
임신 중에 렌즈 NO!
특히 콘택트렌즈를 끼는 경우 안구가 더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렌즈는 각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고, 장시간 착용 시 안구건조증이 더 심화하거나 눈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임산부는 안약의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질환을 일으킬 만한 요소를 피하는 것이 좋아요.
라식&라섹 임신 중엔 NO!
라식이나 라섹 등 시력 교정 수술은 일반인의 경우와 달리 임산부라면 잘 계획📃해야 합니다. 우선, 임신 기간에 안약을 사용하고 마취를 해야 하는 시력교정술은 금지입니다. 또한, 수술 후에도 관리를 위해 약을 먹어야 하므로 출산 후 3개월 후가 적당하고, 모유 수유🤱를 한다면 조금 더 뒤로 미루는 것도 좋아요.
임신 중, 눈 관리 어떻게?
임신 중엔 전체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영양도 평소보다 부족해질 수 있는데요. 특히, 호르몬의 변화로 안구건조증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어요. 장시간 텔레비전이나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눈을 자주 깜박이도록 해요. 또한 눈 밑 떨림 증상도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영양분 중 비타민 B와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으니 영양을 보충해야 해요.
그리고 임신 기간에 일시적으로 시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출산 후에 회복되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평소에 눈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회복 기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