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감기와 독감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특히 독감은 소홀히 다루면 안 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에요.😷 독감에는 A형 독감과 B형 독감이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미리 예방해 보아요.
A형 독감? B형 독감?
A형 독감과 B형 독감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각각 달라요. 그래서 동시에 두 가지 독감이 돌면 둘 다 걸릴 수 있어요.😨
A형 독감 이란?
A형 독감은 보통 12~1월에 유행하고 대표적인 증상은 갑자기 38℃ 이상의 고열,🌡️ 두통, 근육통, 기침과 심한 무기력 증상이 나타나고 급성 간염을 일으켜요. 그리고 바이러스 형태가 다양하고 예방과 치료가 어려워 큰 피해를 주어요. 또한, 동물에게도 발생할 수 있고, 조류인플루엔자,🦅 스페인 독감, 아시아 독감, 홍콩 독감 등 신종플루로 유명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A형에 해당돼요.
B형 독감 이란?
B형 독감은 보통 2~3월에 유행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몇 년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발생해요. 증상은 A형과 비슷하지만, 고열 후, 중이염이나 폐렴 등의 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요.💨 나아가 급성간염뿐 아니라 만성 간염, 간 경변, 간암을 유발할 수 있어요. B형 독감은 사람과 사람으로만 전파되고 회복 또한 A형 독감과 비교하면 빠른 편이에요.
독감 예방을 위한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 기본 위생관리. 독감 유행 시기에 특히 손을 자주 비누로 상용해 30초 이상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외출할 때 사람이 많은 곳을 거쳐 가면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 적절한 체온 유지. 몸의 체온이 36.5도의 일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면역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져요. 춥다고 해서 너무 덥게 생활하면 면역 체계가 흐트러질 수 있어요.
🧼 충분한 수면. 10시 전후로 잠잘 준비를 하고 숙면에 방해되는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은 잠자기 전에 피해 주세요.💤
🧼 건강한 식단.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면역력에 중요한 유산균과 비타민 D는 음식으로 채우기 어려워 보충제를 먹이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