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라도 잠을 설친 다음 날은 온종일 피곤😴해요. 임산부라면 특히 더 그럴 수 있는 데요.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분비 때문에 온종일 졸음이 쏟아지기도 해요. 또, 임신 중 깊이 자야 할 밤에는 소변이 자주 마려워 화장실을 가거나, 혹은 입덧으로 인해, 불러오는 배로 인해, 숨쉬기가 편하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잠을 깊이 자기가 어려워요. 잠만 잘 자도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조산의 위험도 줄여준다고 하니 임산부에게 얼마나 수면이 중요한지 알겠죠? 그렇다면 임산부를 위한 숙면 팁💡 뭐가 있을까요?
임산부의 불면이 끼치는 영향임산부가 불면증에 걸리면 태아👶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임산부가 아니라도 불면증이 있다면 본인 몸에 해로운데요. 임산부라면 태아의 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호르몬 변화🦠와 심리적인 변화, 그리고 신체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임산부는 깊은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아요. 또 평소 엎드려 자는 습관을 지닌 산모라면 임신 후에는 그렇게 잘 수가 없으니 그에 따른 불편함😣도 있고요. 하지만 엎드려 자는 자세는 자궁이 눌릴 수 있어서 좋지 않아요.
이렇게 해봐요!임신 안정기가 되면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돼요. 꾸준한 운동은 숙면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 소화 등도 도와주니 가벼운 운동은 지속해서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따뜻한 차나 우유🥛를 취침 전에 마셔주는 것도 좋아요. 이때 차는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마시도록 해요. 그리고 자기 전에 휴대전화를 보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불빛이 제때 자는 것과 깊은 잠을 자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요. 잠을 자는 자세가 불편하다면 바디 필로우나 베개를 다리에 끼우고 옆으로 누운 자세로 자는 것을 추천드려요.
임산부,
법으로 보호 받을 수 있을까?임산부는 법적으로 시간 외 근로, 야간, 휴일 근로가 제한돼요. 하지만 주 40시간 범주 내에서는 야간, 휴일 근로가 적용될 수는 있는데요. 그 이상 근로를 하는 것은 법으로 제한되니 불필요한 근무를 하게 될 경우는 법🧐으로 보호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최근에는 임신 기간 단축근무가 법으로 제정되기도 하였는데요. 이는 임신 기간에 12주 이내와 36주 이후에는 근로 시간을 2시간씩 단축하여 근무할 수 있는 제도✨에요. 하지만 회사의 눈치를 보느라 불법이 아닌 데도 쓰지 못하는 임산부도 많아요. 앞으로는 이런 좋은 제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