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햄버거 병 때문에 소란스러웠던 때가 있는데요. 한 아이가 맥도날드의 햄버거를 먹고 햄버거 병에🤢 걸렸다는 뉴스가 미디어를 통해 퍼졌던 시기였어요. 아이를 키우는 엄마 아빠들의 걱정이 가중되었던 건, 아이들이 햄버거를 좋아하기도 하고 그만큼 햄버거가 간식으로 쉽게 제공할 수 있는 식품이기 때문이었어요. 그렇다면 햄버거 병의 증상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햄버거 병=출혈성 대장염
햄버거 병의 정확한 명칭은 출혈성 대장염이라고 해요. 일종의 식중독인데, 대장균이란☠️ 세균이 병을 일으키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대장균이 햄버거의 재료로 쓰인 고기 패티에서 문제를 일으켜 ‘햄버거 병’이라 불리게 되었어요. 햄버거 병에 걸리면 일반 식중독처럼 과한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요. 또한, 심각할 경우 피가🩸 섞인 설사가 나고 발열이 이어지죠. 보통 설사만 나타나면 며칠 사이에 자연스레 회복되지만, 심각할 경우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해요. 햄버거 병은 대장균에 오염된 음식을 먹고 난 뒤 이틀 후 발현되어 10일 내외로 그 증상이 지속된다고 해요.
햄버거 병 왜 생기죠?
🍔 햄버거 병의 원인
모든 육류의🥩 내장에는 대장균이 살고 있는데요. 사실 대장균의 대부분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햄버거 병을 일으키는 대장균이 인체에 들어가게 되면 독소 반응을 일으키게 돼요. 이러한 독소는 잘 익히지 않은 고기 패티나 우유나 치즈, 햄, 소고기🍖 등에서 발견할 수 있어요. 이처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에 세균성 대장균이 녹아있기 때문에 엄마 아빠의 걱정은 더 가중돼요. 하지만 해당 식재료를 완벽히 익히면🔥 출혈성 대장염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해요. 따라서 평소에 모든 음식을 완벽히 익혀 먹어야 해요.
🍔 햄버거 병을 예방하는 방법
햄버거 병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먼저 육류는 반드시 냉장, 혹은 냉동 상태로🧊 보관해야 해요. 또한 해동시킬 때는 상온에 두기보다 냉장상태에서 녹여주세요. 또한, 화장실에 다녀온 후 반드시 손을🧼 씻어주세요. 손에 남아있는 대장균이 햄버거 병을 일으킬 수 있어요. 햄버거 병의 원인은 고기가 아니라, 세균성 대장균에 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주방에서 사용하는 조리도구를 항상 깨끗이 소독해 주세요.
무엇보다 음식을 먹고 설사와 복통이 지속될 때, 경과를 두고 지켜보기보다 반드시 전문의를 만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