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공격적인 아이

아이가 난폭한 행동을💥 하거나 욕을 하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면 걱정이 앞서는데요. 일시적인 행동이라면 좋겠지만, 공격적인 행동이 지속되거나 엄마 아빠와 아이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난감하기만 해요. 오늘은 아이 공격성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공격성이란

공격성이란?

흔히 상대에게 위해를 가하려는 의도를 가진 모든 행위를 일컬어요. 이러한 공격성은 행동으로 발현되기도 하고, 구어로🗣️ 산출되기도 하죠. 공격성은 그만큼 주관적 감상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강도와 형태로 발현되기도 해요. 때문에 아이의 공격성은 신체 행동을 통해 물리적으로 발현되거나, 반대로 타인을 이간질하거나 욕하는 등의 수동적인 공격성으로 발현되기도 하죠. 보통 전자는 남자아이에게, 후자는 여자아이에게 많이 보고된다고 해요. 

공격성의 기능  

흔히 공격성이란 말 때문에 공격성은 반드시 소거되어야 하는 부정적인 요소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모든 일에 장/단점이 있듯, 공격성 역시 마냥 부정적인 기능만 수행하는 것은 아니에요. 일례로 적당한 공격성은 자신이 일상에서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이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되기도 해요💡. 

생각을 어필하는 수단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기제가 되고 타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어필하는 수단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일상에서 지나치게 공격적인 언행을 보이며, 공격적인 행동이 일상에 유의미한 저해를 가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때문에 아이가 나타내는 공격성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해야 해요. 📝


공격성 있는 아이 적절한 대처법은?

공격성의 원인

공격성의 원인은 기질과 환경🌿 모두에 영향을 받아요. 일례로 아이가 타고난 기질이 예민하며 공격성이 발현됐을 수도 있고, 엄마의 산후우울증이나😢 아빠의 지나친 간섭 및 처벌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사실 뭐가 하나 딱 맞아떨어지는 원인을 찾기 쉽지는 않지만, 아이의 일상과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부모님의 태도를 보면 공격성의 원인을 유추할 수 있어요. 

공격성에 대처하는 방법

기질적으로 유의미한 공격성이 발현되고 이러한 공격성이 자/타인에게 유의미할 정도로 일상에 지장을 준다면, 반드시 전문가를🏥 만나야 해요. 반면, 환경적 요인에 의해 공격성이 발현되었다면 아이가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방식으로 자신의 요구를 표출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또한, 엄마 아빠의 정서 문제가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부모 스스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하죠. 하지만 때때로 아이가 타고난 기질에 따라 공격성이 발현될 수도 있으니, 공격성의 원인을 명백히 파악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