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준비, 왜 같이 해야 할까?

결혼과 출산연령이 높아지면서📈 남성 난임 환자의 연령대 역시 높아지고 있어요.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으로 정자수가 감소되는 요즘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아빠👨🏻에게도 임신 준비가 필요해요. 건강한 아기를 위해 아빠가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지, 빌리가 정리해 봤어요!📝 


왜 준비 기간이 3개월일까?

아빠 건강하게 만나요!

결혼과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남성 난임도 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현재 전체 부부의 15% 정도가 난임에 해당되는데요 이런 난임의 원인 절반은 아빠에게 있다고 해요. 따라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는 아빠도 임신 준비가 필요해요.👨

자연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정자가 많이 필요해요. 건강한 정자는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성이 있고 머리와 중간부위, 꼬리 모양이 모두 정상인 것을 뜻해요.👌 이러한 정자들이 충분히 있어야 두꺼운 장벽을 뚫고 난자와 만나 임신이 되는 것이에요.

이런 건강한 정자는 적극적인 생활습관 개선으로 많이 만들어질 수 있어요.🚴 정자는 고환에서 만들어져 밖으로 나오기까지 3개월의 시간이 걸리는데요. 따라서 정자의 질적, 양적 개선을 기대하려면 적어도 3개월 이상의 생활습관 개선 등의 준비 기간이 필요해요. 


예비 아빠의 건강한 임신 준비

아빠는 이런 것도 할 수 있지~

🔥 스트레스 관리하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난포자극호르몬(FSH), 황체형성호르몬(LH)과 고환에서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라는 남성호르몬은 건강한 정자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런데 스트레스 환경에 노출되면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이것은 FSH, LH, 남성호르몬을 감소 시켜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규칙적인 생활하기

정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FSH, LH와 남성호르몬은 낮에 증가하고 밤에 감소해요.🌙 그런데 밤낮이 바뀌거나 오랜 기간 동안 수면 부족을 겪으면 호르몬 분비가 감소해 정자의 질을 떨어뜨리게 돼요. 따라서 되도록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자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 체중 유지하기

체중이 증가하면 늘어난 지방 조직에서 남성 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 바뀌는 비율이 높아져요. 여성호르몬 증가는 정자 생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체중 조절이 필요해요.🤸‍♂️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 무리한 운동은 금물

적당한 운동은 체내의 활성 산소를 연소 시키고, 비만인 경우 지방 조직의 양을 줄여 여성호르몬 비율을 감소 시켜요. 또 스트레스로 활발해진 교감신경을 가라앉혀 고환 내 남성호르몬 증가를 유도해 건강한 정자가 많이 생성될 수 있어요. 하지만 지나친 운동은 활성화 산소를 과도하게 분비하게 해 오히려 정자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 술, 담배는 이제 그만

흡연은 정자 핵의 DNA를 손상 시켜 난임을 유발하게 돼요. 🍺또 알코올 섭취로 간 기능이 떨어지면 대사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데, 이것 역시 정자 형성을 방해하게 돼요.

🔥 고환온도는 낮게 유지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질 때, 또 정자가 이동할 때 고환의 온도가 오르면 정자의 수는 물론 운동성과 모양에 나쁜 영향을 주게 돼요. 고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막으려면 사우나, 찜질방, 빈번한 반신욕은 피하고 몸을 조이는 속옷이나 바지는 입지 말고,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도 자제해주세요.

🔥 영양소는 필수

비타민 C, E, 아연, 엽산, 글구타치온, 셀레늄, 카르니틴, 아르기닌, 코엔자임Q10등의 영양소를 보충하면 정자의 여러 지표가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또 원인 불명 불임 환자에서 임신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정자의 생성, 분화 과정에서 DNA합성에 필요한 성분을 보충해주며, 정자 기능을 개선 시키는데 도움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