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자연유산의 종류와 치료방법

유산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크게 인공유산과 자연유산으로 나뉘게 되어요. 또 자연유산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이런 유산의 원인에 대해 잘 알면 재임신 계획을 세울 때 다양한 원인을 고려할 수 있어요. 오늘은 자연유산의 종류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연유산의 정의

예쁜 아기가 찾아올거예요.

유산은 태아가 생존능력을 갖기 이전에 임신이 중단되는 것을 의미해요. 주수를 기준으로 할 때, 최종 월경 시작일 후 임신 20주 이전에 종결된 경우인데요. 유산은 크게 자연유산과 인공유산으로 나뉘어요. 여기서 자연유산이란 의학적 시술을 시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되었을 경우를 의미해요.


자연유산의 종류와 치료 방법

유산은 치료할 수 있어요!

✔️ 절박유산

임신 전반기에 질 출혈이 있는 경우를 뜻해요. 임신 초기에 주로 발생하고 4~5 임신 당 1명꼴로 생기는데 이중 약 50% 정도가 유산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임신 주수가 지남에 따라 유산의 가능성은 감소하게 된다고 해요. 절박유산이 있으면 다른 치료를 하기 전 무조건 안정을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 불가피 유산

자궁경부가 열린 상태에서 양막이 파열된 경우로 불가피하게 유산이 될 수밖에 없는 경우를 말해요. 임신 전반기에 통증이나, 발열, 출혈이 발생하기 전에 양막 파열이 의심되는 액체가 흘러내리면, 일단 임신부를 안정시키고 액체의 누출정도, 출혈량, 복통 또는 발열 여부 등에 대해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해요. 

임신 전반기에 양막이 파열되면 임신 유지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해요. 양막이 파열되고 자궁수축이 발생하지 않을 때에는 소파수술을 통해 배출해야 한다고 해요.

✔️ 불완전 유산과 완전유산

태반이 완전히 떨어지고 임신 산물이 모두 깨끗하게 배출되면 완전유산이라고 하고, 태아와 태반 전체가 자궁 내에 남아 있거나 열려 있는 자궁경부를 통해 일부가 배출된 경우를 불완전 유산이라고 해요.

임상적으로 안정된 임신부의 경우에는 소파술을 시행 받지 않고 기대요법으로 치료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임신주수가 많이 진행된 경우나 심각한 출혈이 있으면 즉시 소파술을 시행 받아야 해요.

✔️ 계류유산

자궁경부가 닫혀있는 상태로 사망한 임신 산물이 수일에서 수 주 동안 자궁 내에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해요. 계류유산이 진단되면 치료는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기대요법, 약물요법, 또는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해요.

수술은 가장 명확한 치료이지만 모든 임신부에게 다 필요한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기대요법과 약물 치료는 때로 간혹 예상치 못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 반복유산 또는 습관성 유산

임신 20주 이전의 자연유산이 3회 이상 반복되는 경우를 뜻하는데요. 2번 이상 연속적으로 유산이 되면 습관성 유산을 의심하여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를 고려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2회의 연속적인 유산을 경험한 환자에게서는 임상적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고 여기에는 자세한 병력, 신체검사, 검사실과 영상 진단을 포함한 포괄적인 검사가 시행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