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조산과 유산의 원인 자궁경부무력증?

행복한 임신! 하지만 임신 직후부터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엄마와 아빠의 걱정도 함께 쌓여가죠.😥 특히, 유산이나 조산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이 가장 클텐데요. 유산과 조산의 원인이되는 '자궁경부무력증'은 무엇이며, 소중한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는 어떤 점을 꼭 알아 두어야 할까요?


자궁경부무력증이란?

아기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엄마 아빠

자궁경부무력증은 말 그대로 자궁경부가 힘이 없이 무력한 증상을 뜻해요. 자궁경부의 자체적 결함으로 인해 임신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않고 유산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자궁경부는 분만 시 아기가 나오는 산도 중 한 부분으로 임신 중에는 딱딱하게 유지되면서 닫혀 있어야 태아와 태아를 둘러싸는 양수와 양막을 보호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만약 이 자궁경부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딱딱한 강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풀어져 버리면, 태아 및 양수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열려버려서 임신을 더 이상 유지하지 못하고 유산 또는 조산을 일으키게 돼요.


자궁경부무력증의 원인과 치료

건강해라~건강해라~

자궁무력증 원인은?

자궁경부무력증은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어요. 그 때문에 정기적인 산전 검사 와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또 임산부 스스로가 본인의 병력과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조산이나 유산 경험이 있거나, 첫 임신에서 짧은 경부 길이를 가진 여성의 경우에 자궁경부무력증이 생길 위험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해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경부 봉축술?

임신 때 자궁경부무력증이 진단된 임신부라면 예방 차원에서 자궁경부 주위를 묶어두는 ‘자궁경부 봉축술’을 받기도 해요. 최근에는 프로게스테론을 질정제로 투여해 자궁경부가 약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도 새로 개발되었다고 해요.🔍

자궁경부 봉축술은 감염, 출혈, 유산의 위험성이 있지만, 프로게스테론 질정제 투여가 모든 자궁경부무력증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임신부의 상황에 따라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 후에 적절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자궁경부무력증의 예방법

정기적인 검사는 필수예요!

검사를 받고 미리 본인의 자궁경부 상태를 알고 있는 임신부라면 더욱 자주 정기적으로 자궁경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10분 이상 복부가 당기면서 아프거나, 질 분비물에 변화가 있고, 아기가 나올 것처럼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지속해서 허리에 통증이 생기고, 자궁수축이 일어나거나 경련성 수축이 동반된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세요. 

임신 20주부터는 자궁수축이 느껴지면 수축의 지속 시간과 횟수를 체크해봐야 돼요.🔖 수축이 불규칙으로 일어난다면 정상이지만, 만약 20분 동안 4회 또는 60분 동안 8회 이상 수축이 일어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