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빠도 난임을 조심해요!

아이를 원하는 부부에게 난임은 하나의 큰 시련이죠. 대체로 난임의 원인이 여성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난임 부부 3쌍 중 1쌍은 남성 난임이 원인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남성에게는 대체 왜 난임이 생길까요?


남성 난임의 원인

열심히 열심히 가요~

남성 난임의 경우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째는 난자와 수정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건강한 정자를 만들지 못하는 것이고, 둘째는 정자의 운동성 부족으로 난자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예요.

남성의 고환은 다른 신체 부위보다 2도 정도 낮은 게 정상인데요.❄️ 고환의 온도가 상승하면 정자의 수가 적거나 운동성이 감소한 정자를 생산하게 돼요. 정자의 생산량을 감소시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주로 흡연, 음주, 약물 복용, 꽉 끼는 속옷을 입는 등의 생활 습관들이 정자의 생산량을 감소시켜요.🚭 또 만성 신부전 같은 만성 질환이나 요도를 침범하는 요도 하열, 음낭을 침범하는 정맥류 등도 남성의 가임력을 떨어뜨린다.

그 이외의 질병적인 원인으로는 고환암으로 수술을 했거나 화학적 방법의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으로 고환 손상이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 호르몬 이상으로 남성호르몬 기능이 저하되거나 뇌하수체 질환으로 정자 생산을 감소할 수 있어요. 간혹 방광의 입구가 제대로 닫히지 못해 정액이 방광으로 역류하는 역행성 사정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정자가 난자까지 이동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며 이는 흔히 전립선 수술 후 발생해요.


남성 난임의 치료 방법

임신을 위해 아빠도 노력해요!

남성 난임을 극복하기 위해선 정상적인 모양과 활발한 운동성을 가진 건강한 정자가 많이 필요해요.🙌 이는 생활 습관만 개선한다면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어요.

우선 금연은 필수예요. 흡연은 정자의 농도, 운동성 및 모양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니코틴 용량이 클수록 정자 상태가 악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연 프로그램 3개월 후에 정자 상태가 개선된다는 보고도 나와 있어요.💬

과음도 역시 금물이에요.🙅‍♂️ 적당한 음주는 정자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과음은 남성의 생식 능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 적정 체중 유지도 중요해요. 체중을 줄이면 비만과 관련된 2차성 성기능저하증 개선과 함께 남성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도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