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출산은 다른 계절보다 준비할게 두배?🙀 추위 때문에 엄마는 물론 아기까지 체온 조절에 더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기 때문인데요. 겨울 출산, 어떤걸 준비해야 좋을지 꼼꼼하게 알아볼까요?🧐
엄마를 위한 겨울 출산 준비!
질병&외출 조심! 안전한 막달 보내기
겨울 외출은 생각보다 험난해요. 비가 오거나 눈이 왔다면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을 해야 한다면 미끄러지지 않게 미끄럼방지 신발을 착용하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지 않도록 하세요.😣 또, 두툼한 옷을 입기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입어 체온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찬바람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감기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고 독감예방접종도 꼭 해주는게 좋아요.
집 단열에 신경써요
아기가 집에 왔을 때는 늦어요!✅ 조리원에 가기 전 집 단열을 체크하고 가는게 좋아요. 바람이 들어오는 곳은 없는지 창문 쪽과 베란다 쪽을 잘 살펴보고 필요 시 문풍지로 바람을 막아주세요. 또, 수도나 보일러도 배수관을 체크해보고 동파 방지를 위해 보온재로 미리 감싸는 것이 좋아요.
조리원에 꼭 챙겨가야 할 겨울템!
내복은 여러 벌!
출산 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금방 속옷이나 내복이 젖을 수 있어요.💦 또 조리원은 산후풍 예방하기 위해 실내온도가 높은 편이에요. 내복과 속옷을 넉넉히 챙기고, 덥더라도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얇은 내복을 챙겨가서 입어주는 것이 좋아요.
수면양말 & 긴 발목양말
발과 발목 또한, 산후풍을 예방하기 위해 보호해줘야 해요.🧦 수면양말을 신고 있는 것이 좋으며, 수면양말이 부담스럽다면, 발목까지 길게 올라오는 양말로 발과 발목을 보호해주세요.
가습기
조리원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실내온도가 높은 편이죠. 그렇기 때문에 매우 건조한 편! 조리원에서 가습기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가습기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가습기를 챙겨가는 것이 좋아요.😉
털이 있는 옷은 NO!
니트소재의 가디건이나 털이 빠지는 후리스는 챙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출산 후 아기를 안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털이 빠지는 소재의 옷을 입는다면 피부가 연약한 아기에게 까칠한 느낌을 주거나, 털이 빠져 아이 입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기를 위한 겨울 출산 준비물!
아기 모자
체온조절이 힘든 아기에게 외부 온도 변화는 너무 힘든 미션! 그렇기 때문에 아기를 위한 방한템을 준비해둬야 하는데요.✨ 그 중 모자는 필수! 딸꾹질할 때도 유용하고, 외출 시 찬바람으로부터 아기의 머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꼭 하나쯤은 준비해두세요.
방한템! 우주복
병원에서 조리원 갈때나, 조리원에서 집으로 갈때, 또 예방접종을 위해 외출 할때 잘 활용할 수 있는 패딩 소재나 털로 된 우주복은 아기의 체온을 보호하기 때문에 유용해요!👍 온몸을 완전 감싸주는 우주복은 옷사이로 들어오는 바람까지 막아주기 때문에 겨울 완전무장템으로 추천드려요!
있으면 좋은 물티슈 워머
축축하고 차가운 물티슈 온도에 아이가 깜짝깜짝 놀랄 수 있어요.😣 이럴 때는 물티슈 워머가 해결책! 따뜻해진 물티슈로 아이가 깜짝 놀라거나 우는 일이 줄어 들수 있어요. 꼭 필요한 제품이라기보다는 겨울에 있으면 좋은 아이템이에요!
아기띠 워머, 유모차 방한 커버
출산 후 100일 정도까지는 외출을 많이 하지 않지만, 예방접종 같은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죠. 그럴 때를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해요. 유모차에 바람을 막아주는 방한커버와 아기띠를 한다면 아기띠 위에 따듯하게 덮어주는 아기띠 워머가 필요해요.🙌 또 유모차 핸드머프가 있다면, 엄빠의 손을 따뜻하게 감싸줄 수 있으니 겨울템으로 추천해요.😉
겨울 출산템 말고 전체 출산준비물 리스트가 필요한 엄빠를 위해 준비했어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출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