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초보 엄빠가 어려워하시는 신생아👶🏻 목욕! 목욕 준비물부터 목욕 후 물기 닦는 요령까지 신생아 목욕🧼의 A~Z를 꾹꾹 눌러 담아보았답니다. 다울 아이TV와 함께 하는 우리 아기를 울리지 않고 목욕시키는 꿀팁! 지금부터 확인해 보세요👀
STEP1. 목욕물 체크하기
목욕통은 같은 사이즈로 2️⃣개를 준비해서 하나는 목욕물, 다른 하나는 헹굼물로 사용합니다. 아기가 목욕통 안에 들어갔을 때 가슴까지 물이 있도록 받아 놓고 부모의 팔꿈치나 온도계🌡️로 물 온도가 38℃~39℃ 사이인지 체크하세요!
샤워기🚿로 물을 틀어 놓으면 물 온도가 뜨겁거나 차가울 수 있으니 작은 통에 따뜻한 물을 미리 받아 놓았다가 물이 식으면 조금씩 부으세요. 만약 옷을 벗기는 도중 아기가 대변💩을 봤다면 목욕 전에 닦아주어 목욕물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합니다.
STEP2. 목욕 준비하기
목욕 대야 2개, 작은 대야 1개, 목욕통 세정제, 샴푸와 로션, 목욕 타월 한 장, 가제 손수건 2장, 갈아입을 옷, 새 기저귀, 면봉, 탈지면, 배꼽 소독제를 준비합니다. 목욕 대야에 물을 담기 전에 깨끗이 세척하고 사용하세요!
STEP3. 세안과 머리 감기기
아기에게 목욕 사인✅을 주고 기저귀만 남겨둔 채 옷을 다 벗깁니다. 수건으로 아기를 감싼 후 눈, 얼굴, 귓바퀴, 머리 감기 순으로 씻겨주세요 눈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주세요. 눈곱이 있다면 목욕물이 오염되므로 따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물이 뚝뚝 흐를 정도💦로 닦지 않으셔도 돼요! 얼굴을 다 닦은 후, 바로 가제 손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줘요. 그래야 감기🤧에 걸리지 않아요!
머리를 감기는 경우 생후 1개월까지는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세요! 아기가 불편해하면 당황하지 말고 대화💬하며 침착하게 목욕시키면 된답니다. 손끝으로 부드럽게 머리를 감겨준 후, 얼굴과 머리를 마른 가제 손수건으로 두드려 닦아줍니다. 머리를 잘 말려준 후💨에 몸을 감쌌던 수건을 풉니다.
STEP4. 아기를 목욕통에 넣기
기저귀🚼를 벗기고 아기의 전신을 목욕통 안에 갑자기 넣으면 아기가 놀라요.😲 아기가 놀라지 않도록 부드럽게 아기를 안고 목욕통 안에 천천히 넣어주세요. 아기 발👣만 물에 닿게 하여 물 온도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준 후에 하반신을 넣고 몇 초 기다렸다가 상반신을 넣어주세요.
STEP5. 몸 씻겨 주기
아기의 몸을 씻겨줄 때는 아기를 받치지 않은 다른 손에 바스를 담아서 아기의 목, 겨드랑이, 가슴, 배, 팔, 손, 사타구니, 허벅지, 종아리, 발 순으로 문질러 닦아주세요. 접힌 부분은 손가락🤚🏻을 넣어서 살살 문질러 먼지를 모두 제거해 줍니다. 아기 몸의 앞쪽을 닦는 동안 팔과 다리 뒤쪽 부분까지 모두 닦아주고🧽 아기의 몸을 엄마 팔에 기대어 엎드린 자세가 되게 한 후에 아기의 등🔙을 닦아주세요. 목욕하지 않은 날에도 기저귀 부분은 매일 씻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STEP6. 헹구기
목욕통에서 헹굼물로 이동할 때는 아기가 불안하지 않도록 부드럽게 옮겨줍니다. 이때 아기의 엉덩이🍑와 가슴을 지지해 주면 불안해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헹굼물이 식었다면 준비해 놓았던 따뜻한 물을 조금 부어서 온도🌡️를 맞춰주세요. 깨끗이 씻어준 후 큰 수건에 부드럽게 눕히고 아기가 추위를 느끼지 않도록 수건으로 감싸줍니다.
STEP7. 옷 입히기
아기의 온몸이 드러나지 않게 수건을 빠르게 싸줘요. 모로 반사를 진정시키기 위해 상반신을 싸 놓고 하반신부터 수건으로 두드려서 잘 말려주세요. 사타구니에 물기💧가 없도록 잘 말려준 후에 배꼽을 멸균 식염수를 적신 코튼볼로 닦아주세요. 물기가 다 마르면 하반신의 로션🧴을 바르고 기저귀를 먼저 채워줍니다. 상반신은 겨드랑이와 목, 손가락 물기가 없도록 닦아주고 로션은 아기를 감싼 수건 안으로 손✋🏻을 넣어서 발라주세요. 앞, 옆으로 돌려서 등 한쪽 다 맞춘 뒤 옷👕을 입혀주세요. 목욕 후에는 갈증이 나므로 수유🍼를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출처 : 다울아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