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하루 종일 꽁냥대며 직접 놀아주고 싶지만 아무래도 직접 몸으로 놀아주는 것엔 한계가 있는 엄빠들!😀 그런 엄빠들을 위할 뿐만 아니라 아기의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게 바로 장난감이에요. 적당히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은 아기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한 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장난감, 단순한 놀이도구가 아니에요!
장난감을 갖고 놀면서 아기들은 시각, 청각 등 감각과 인지능력이 발달해요.🙌🏻 장난감은 아기들의 놀이를 도와주면서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요. 운동능력은 지능을 자극해서 그 능력을 높이는 것과 함께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이 돼요. 그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장난감을 갖고 놀면 사회성도 기를 수가 있어요.💞 그리고 적당한 수의 장난감을 갖고 놀면 상상놀이나 자기표현, 소근육 운동 협응과 같은 신체 기술과 문제 해결을 포함하여 많은 측면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줘요!
장난감도 다 때가 있어요~
아기들은 연령과 발달 정도에 따라 관심을 갖고, 갖고 노는 장난감🪆이 다 달라요.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난감을 주는 것도 중요해요.
🌸아기 0~6개월
이 시기에는 시각과 청각 운동을 도와주고, 시각과 지각의 협응력을 높이며, 입으로 빨아도 안전하면서 삼킬 수 없는 장난감이 좋아요. 모빌이나 오뚝이, 딸랑이 등이 괜찮아요.👍🏻
🌸아기 7~12개월
이 시기가 되면 아기가 혼자 앉거나 기어 다닐 수 있어서 손🤚🏻을 사용하는 장난감이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줘요. 움직임이 많아 호기심이 생기는 건 무엇이든 만져보는 등의 탐색을 하는데요. 이 땐 기억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장난감이 좋아요. 북🥁 , 탬버린, 실로폰 등 손으로 소리를 내는 장난감이나 건전지 태엽으로 가는 장난감, 입과 혀의 운동을 자극해 언어발달에 도움을 주는 하모니카 나팔도 좋아요.
장난감을 선택할 때 기억하세요!
장난감을 고를 땐 사용 연령대를 확인하셔야 해요.✅ 신체 기능이 아직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은 아기에게 갖고 놀기 어려운 장난감을 주면요. 아기는 쉽게 흥미를 잃고 장난감은 필요성을 잃게 되겠죠? 정서발달에 좋은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 창의력을 발휘해서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장난감을 골라주시는 것도 좋아요.☺️ 그렇다고 너무 많은 장난감을 한 번에 사주면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작아져서 금세 싫증을 느끼는 성격이 될 수 있으니 꼭 필요한 장난감만 꺼내놔주세요. 아기들에게 놀이는 학습방법이자 일상이며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것이라는 걸 꼭 기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