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꼽아 기다리던 우리 아기 탄생일이 다가오고 있어요.👶 집안 구석구석 작은 존재가 들어올 준비를 마치셨다면 이제는 출산 당일 엄마를 대신해 아빠가 해야 할 일들을 알려드릴게요. 의외로 출산 후 엄빠는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한 찰나의 순간을 놓치기 쉬워요. 출산 후 시기별 남편이 해야 할 체크리스트!✍️미리 챙겨 보시고 함께 준비해 주세요.
출산한 당일에 이것만은 꼭 챙겨주세요!
✅아기의 첫 모습 기록하기
세상 밖으로 나온 아기의 첫 순간을 사진과 영상으로 남겨주세요.📸촬영한 사진은 가족들에게 출산 소식을 알릴 때, 돌잔치 영상 만들 때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첫 번째 가족사진을 남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아이가 태어난 시간, 몸무게, 출생 과정에서 생긴 신체 관련 정보, 주의 사항 등을 기록해 주세요. 기억하기 힘들다면 녹음해 주셔도 좋아요! 또 하나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것은 출산의 고통을 이겨낸 엄마와 아기에게 축복의 인사를 건네는 것이에요.🤗
✅ 양가 부모님께 출산 소식 알리기
엄마 곁에서 충분히 케어해 주시고 아기 맞이도 충분히 해주셨다면 이제 출산 소식을 기다리고 계실 부모님께 📱연락해 주세요. 산모와 아기 상태가 어떠한지, 병원 퇴원 예정일이 언제인지 등을 알려주시면 좋겠죠!?
✅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업체에 전화하기
출산 후 조리원 배정과 관리를 위해 출산일, 출산방법, 조리원 입소 예정일 등을 전달해 주세요. 🤍천국이라 불리는 조리원에서 생활하며 필요한 준비물이나 안내사항을 알려주실 거예요. 경우에 따라 산후조리원을 이용하지 않고 바로 가정에서 산후 도우미를 쓰신다면 산후도우미 업체에 출산일, 조리원 퇴소일, 서비스 이용일을 미리 고지해 주세요.
출산 후 해야할 일!
✅ 병원에서 출생증명서 떼기
아기가 태어나면 병원에서 출생증명서를 발급해 준답니다. 이 출생증명서는 출생신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문서기도 해요! 온라인으로 출생신고하실 경우에는 스캔본으로도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 이름짓기
귀여운 태명으로 살던 지난날과 👋안녕을 할 시간이에요! 이제는 우리 아가에게 어울리는 이름으로 불러주세요. 출생신고를 위해서도 태명이 아닌 예쁜 이름이 필요하니 출생 전에 미리 몇 개의 후보군을 준비해두시면 좋겠죠?
✅ 출생신고 및 각종 수당 신청하기
출생신고는 아이가 태어나고 한 달 안에 해주셔야 해요. 출생신고는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고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어요. 💻온라인 출샌신고는 출산 의료기관이 온라인 출생신고 참여기관인 경우에만 한정적으로 가능해요. 출생증명서 스캔본, 부모 공인인증서, 의료기관 측 정보제공 동의까지 준비되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수당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어요. 🚶♂️행정복지센터 방문할 경우 병원에서 뗀 출생증명서 원본, 신분증, 통장사본만 지참해 주시면 출생신고부터 수당 신청까지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해요.
✅ 영유아 검진 예약
🩺 영유아 검진은 아기의 성장과 발달 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발달 이상이 있는 경우 조기 진단하여 적기에 맞는 치료로 건강하게 자라게 하는데 목적이 있어요. 1차 영유아 검진은 생후 14일 이후부터 35일 사이에 받을 수 있니 미리 예약해 주세요. 처음으로 받는 영유아 검진에서는 아기 신체계측, 문진 및 진찰, 건강교육 등을 기본으로 받고 성장 이상, 시각 이상, 청각 이상 여부를 알 수 있어요. 아직 아이의 주민등록번호가 나오지 않았다면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여 임시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아 검진을 받을 수 있답니다. 참고로 검진은 8차까지 있으니 때에 맞게 아이의 성장발달을 🔎 지켜봐 주세요!
✅ 한전에 출산가구 전기세 감면 신청하기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의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는 월 💡전기세 30% 감면 신청이 가능해요. 자녀가 3인 이상인 다자녀 가구도 할인이 가능하지만 중복 할인은 되지 않는다고 해요! 한전 고객센터인 국번 없이 📞 123으로 연락하여 신청하시면 되고, 아파트 거주 시 관리 사무실에 따로 ⏰ 알림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 주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