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계획하면서 혹은 아이를 키우면서 엄빠라면 한 번쯤 '이민'에 대해 고민🤔해 봤을 거예요. 아마도 한국에서의 삶이 팍팍해져서, 더 나은 환경을 아이에게 제공해 주고 싶어서 등의 이유가 있을 거예요. 그럼, 세계적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지금 알아보아요!
아이키우기 좋은 나라 선정 방법은?
해당 내용은 현지 아이들이 건강이나 행복 수준, 육아 휴직 정책, 교육 시스템, 놀이터 환경 등을 바탕으로 유니세프가 매년 발간하는 아동 복지 관련 '리포트 카드' 보고서에 따라 작성✍🏻했어요. 다만, 대상이 세계에서 부유한 국가를 기준으로 하였고 개인에 따라 중요도가 다를 수 있어 그런 부분은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Best 3. 스페인
유니세프가 조사한 아이가 행복한 나라 3️⃣위로 스페인이 선정되었어요! 스페인의 경우, 유니세프의 어린이 주변 환경⛰️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한 국가에요. 특히 환경적으로 공기나 수질 오염으로 발생하는 어린이 질병률이 가장 낮은 나라기도 해요. 또한, 스페인은 아동의 정신적 건강 부문에서는 3위를 차지했고 학업 및 사회기술에서 4위를 차지했어요.
뿐만 아니라 아이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도 달랐는데요. 아이를 식당이나 술집 등 어디든 함께 동행하는 것은 당연한 부분이고 아이가 시끄럽게 떠드는 것은 아이라서 이해된다고 해요.☺️
육아휴직의 경우, 부모가 모두 16주 동안 임금 100%를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엄마의 경우 최대 3년 무급 휴가나 단축근무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단, 혜택 조건은 따로 있어서 체크는 필수에요!)
Best 2. 핀란드
유니세프가 조사한 아이가 행복한 나라 2️⃣위는 바로 핀란드! 핀란드의 경우, 유니세프 보고서에 따라 아동의 세계(공기 질과 같은 환경적인 면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에서 1위를 했고요.😀 아동을 둘러싼 세계(학교, 교통안전, 녹지 등 아이가 살아가는 긍정적인 환경적인 요소)에서 2위를 차지했어요. 핀란드는 선진국 중 인구 1인당 도심 녹지🌳 가 가장 넓은 국가인데요.(국토의 70% 이상이 숲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도심에 있는 공원도 자연에 가까운 상태로 보존되고 있어 핀란드인들의 우울증 발병률도 굉장히 낮은 수준이라고 해요.
더해서 핀란드 아이들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수학 능력이 전 세계 최상권🤓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어린이 사망률은 미국의 절반도 못 미치는 세게 최하 수준으로 아이들이 살아가기 좋은 환경을 가진 곳이에요.
육아휴직의 경우, 유급 출산 휴가는 8주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요. 추가로 14개월까지 유급💸 휴가를 사용할 수 있고 부모가 나눠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해요. (단, 아이가 태어나기 전 180일 이상 건강보험에 가입된 이력이 있고 핀란드에 합법적으로 거주한 사람만 신청이 가능해요.)
Best 1. 네덜란드
유니세프가 조사한 아이가 행복한 나라 1️⃣위로 네덜란드가 차지했어요! 네덜란드는 아동의 정신건강 1위를 차지하였고요. 네덜란드는 특별한 것보다 평범한 것이 가장 행복한 일이라는 것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고 해요.
네덜란드 청소년들 중 10명 중 9명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고 표현했고 10명 중 8명은 친구 사귀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응답했다고 해요.💞 이러한 데이터는 아이가 행복함을 느끼고 자신의 삶에 만족할 때, 학습 능력이나 사회적 적응 면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육아휴직 정책의 경우에도 유급 출산 휴가를 의무적으로 16주 보장하고 있는데요. 이는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도 급여가 보장되는 유급 휴가를 최대 6주 사용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고 해요.👌🏻 더해서 아이가 8세가 되기 전에 무급 육아 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데 이는 네덜란드에 합법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노동자가 모두 신청할 수 있어 혜택의 폭이 넓게 적용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