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신생아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세히 알기

초보 엄빠들에게 아기👶🏻들의 몸은 매일매일 봐도 신기하고 궁금한 것 투성이죠. 대천문부터 몽고반점까지. 빌리가 신생아 엄빠가 궁금하셨던 모든 것을 꼼꼼히🧐 알려드릴게요!  


신생아의 머리카락

풍성한 머리숱은 유전일까요??

신생아의 머리카락은 개인차가 커요. 숱이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고 색도 밝은 갈색🤎부터 검은색🖤까지 다양해요. 출생 시에 있던 머리카락은 2개월부터 조금씩 빠지다가 100일 이후부터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나요. 

신생아도 비듬이 있나요?

신생아 두피에 비듬처럼 보이는 것은 태지에요. 또는 분비물이 뭉치면서 노란💛 딱지로 변하기도 해요. 목욕🫧할 때 살살 문질러 조금씩 제거해 주세요.


신생아의 대천문

아기의 두개골은 말랑하대요

아기👶🏻의 이마와 정수리 사이에 숨을 쉬듯 움직이는 부분이 바로 대천문인데요. 아기가 많이 울거나 긴장하면 볼록 올라올⬆️ 수 있다고 해요. 아기의 두개골은 어른처럼 단단하지 않아요. 신생아의 뇌🧠는 빠르게 커져 여유 공간이 필요하거든요. 

대천문이 평소와 다르다면? 

대천문이 푹 꺼져 보인다면 아기에게 심한 탈수🥵 증상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소변 횟수와 섭취량을 체크해 주세요. 또 긴 시간 동안 솟아올랐다면 뇌압이 높아졌는지 병원🏥에 상담해 보세요. 


신생아의 가슴

함부로 짜면 안돼요!

신생아👶🏻의 가슴은 여자 아기와 남자 아기 모두 약간 부풀어 있어요. 아기의 유두가 쑥 들어가 보인다고 해서 이를 짜 주어야 함몰 유두가 되지 않는다고 짜주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절대 함부로 짜지 마세요!


신생아의 엉덩이 보조개

엉덩이 보조개가 뭐야?

엉덩이의 갈라진 부분 바로 위쪽 양쪽으로 약간 들어간 부분이 엉덩이🍑 보조개예요. 아기들에게 흔한 엉덩이 보조개이지만 만약 깊이가 깊고 그 부위에 털이 있거나 항문에서 2.5cm 이상 멀다면 병원🩺에 꼭 방문해 보세요!


신생아의 솜털

솜털이 너무 많은 아기👶🏻를 보고 깜짝 놀란 엄빠도 계시죠? 솜털은 아기마다 달라서 솜털😶‍🌫️이 많은 아기도 있고 적은 아기도 있어요. 솜털은 생후 1년이 지나면 거의 빠진답니다.


신생아의 몽고점

삼신 할머니가 때찌했어요

몽고점💜은 아기의 엉덩이와 등에 주로 발견되는데 손등과 발등에도 나타나요. 몽고점은 색깔이 진하기도 하고 흐리기도 해요. 또 크기도 제각각 다르답니다. 없어지는 시기도 모두 다른데요. 3개월 만에 없어지기도 하고 7세👧🏻가 되어도 남아있기도 해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알아본 우리 아기 몸의 모든 것, 어떠셨나요? 참고하셔서 엄빠의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출처: 다울아이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