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육아 번아웃, 우리 함께 진단하고 대처해요!

너무 사랑스럽고 예쁜 내 아이.💛 하지만 막상 육아의 현장에 놓여지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탓에 아이와의 갈등도 생기게 되죠. 심하면 무기력함, 공허함부터 분노 조절이 어려워지고 건망증이 생기는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데요. '혹시 나도 육아 번아웃 아닐까?😫' 걱정되는 엄빠들 있다면 함께 진단✍🏻하고 예방해 보아요!


번아웃 증후군, 그게 뭔가요?

애미도 힘들ㄷ ㅏ.........

번아웃 증후군은 심리학 용어로 어떤 작업 환경에 많은 노력을 소모🪫한 나머지 극심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가 누적되어 무기력증, 성취감 상실 등을 느끼는 것을 말해요. 고객을 직접적으로 응대하는 감정 노동자에게서 시작된 용어이지만 최근에는 직장, 육아, 학업 등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육아 번아웃 증후군 역시 아이가 옆에 있어도 제대로 돌보거나 반응을 하기 어려워지고 쉽게 짜증이 나며 의욕이 없고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지 못하게 돼요. 심한 경우에는 식욕감퇴, 만성두통, 피로감, 소화불량, 건망증, 분노 조절의 어려움🤬 등을 겪는답니다. 증상이 오래되고 심할수록 회복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니 하루 빨리 진단하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혹시 나도 육아 번아웃?

육아 번아웃, 누군가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이야기일 수 있어요. 아래 12개 문항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질문에 체크✔️해 보세요. 엄빠가 지금 어느 단계인지 확인하고 육아 번아웃으로부터 슬기롭게 대처하고 예방하도록 해요!🙌🏻 

꾸욱 누르면 엄빠의 폰에 저장할 수 있어요! 


이렇게 예방해요!

저..저리가!!

첫째,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일정과 목표를 설정해요.🗓️

육아를 하면 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가게 되는데요. 가능한 정도에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계획해 보세요.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고, 식사🍛하는 생활부터 시작해 보시고 이 정도는 거뜬하다고 생각 든다면 운동이나 산책, 독서 등을 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해 보는 기쁨을 누려보세요!

둘째, 쉬는 시간에는 본인에게 집중하며 온전히 휴식만을 취하고, 육아할 때는 아이에게 관심을 주세요.🛋️ 

육아에 지쳤을 때는 오롯이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고 잠깐 휴식을 취해주세요. 커피☕나 차를 마시면서 음악을 듣는 것도 좋고 환기할 수 있도록 집 밖을 나가 산책🏃🏻‍♀️을 하는 것도 좋아요. 재충전 시간을 가진 후에 아이와 마주한 시간동안은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주세요.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기쁨을 공유하는 것이 번아웃을 극복하고 서로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줄거예요.

셋째,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배우자나 친구와 이야기하세요.🗣️ 

자신이 현재 어떤 상황에 있는지, 기분이 어떤지 솔직하게 터놓고 이야기해 보세요.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것,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마음이나 생각하는 관점👀에 변화를 얻을 수도 있어요. 자신의 상황이 심각하다고 느끼거나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상담을 받는 것도 방법이에요.💡 

넷째, 적당히 땀을 낼 수 있는 운동을 하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요.

운동은 에너지 수준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어요. 요가나 필라테스, 걷기 등도 좋아요. 적당히 땀을 내고 목욕🛁을 하면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또 영양이 풍부한 음식🦪 을 챙겨 먹으며 자신의 몸을 관리해 주세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It takes a village to raise a baby)"는 아프리카 속담을 아시나요? 베이비빌리의 서비스도 사실 이 속담에서 시작된 것인데요. 이 속담이 무색할 만큼 현실에서 엄빠의 역할은 오롯이 엄빠에게 지워지고 있어요. 해야 할 역할은 늘어나고 까다로워졌지만 가정은 사회에서 더 고립되었고 이웃과도 더 멀어지고요. 번아웃이 올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엄빠들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거예요.💛 때문에 지금의 어려움을 결코 부끄러워한다거나 숨기지 마세요! 건강하게 극복하고 에너지를 되찾아서 즐거운 육아하시길 빌리가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