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무시무시한 충치! 원인과 예방법 알아봅시다!

도대체 왜?! 🤔어제도 오늘도 우리 아이 양치질 잘 하고 잤는데 왜 때문에 충치가 생기는 걸까요? 정기 검진 일이 되었지만 아이를 치과에 데려갈 생각에 벌써부터 엄빠는 긴장이 되죠?!😱 충치 생기는 이유! 속 시원하게 알아보자고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 충치를 예방할 수 있을지 같이 알아보아요! 🤩


칫솔질 잘 했는데 충치라구요?

충치균이 옮는다구요??

✔️ 엄빠에게 충치균 옮아요!

충치도 전염이 돼요! 😈알고 계셨나요? 엄빠의 입에 있는 충치균은 침💦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잘 전달된다고 해요. 예를 들어 이유식을 먹일 때 뜨겁지는 않을까 입으로 식혀준다고 호~ 🌬️ 하고 불거나 음식이 식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엄빠의 입을 대보는 행동, 음식이 너무 커서 입으로 잘라 아이에게 먹여주거나 엄빠가 먹던 수저로 아이에게 음식을 먹일 때, 엄빠와 같은 컵을 사용하거나, 아기 손을 엄빠의 입에 넣고 장난치는 행동들 모두가 아이에게 충치균이 옮을 수 있다고 해요.

✔️ 밤중 수유 오래 하는 아이들 

우리 아이가 오늘따라 밤에 너무 울고😭 잠도 안자니 '오늘만 그냥 빨리 물려서 재워야겠어'😴 라며 밤중 수유를 습관적으로 오래 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NO! 안돼요 안돼!🙅🏻 우리 아이들이 잠자고 있는 동안에는 타액분비가 적어지고 입안이 건조해져서 충치균이 활동하기 아주 좋은 환경이 돼요. 자기 전에 양치를 하지 않거나 밤중에 수유를 하게 되면 치아에 플라크가 생겨 충치가 생기기 더 쉬운 환경이 될 거예요! 

입으로 숨 쉬는 습관 NO!

✔️ 입으로 숨을 쉴 때 

보통 아이들은 코로 숨을 쉬지만 만약 입👄 으로 숨을 쉬게 되면 침💦  분비가 줄어들고 그로 인해서 입안이 마르게 되면 충치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돼요. 게다가 입을 벌리고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각종 이물질과 세균😈 들이 바로 입안으로 쉽게 들어가게 되어 충치가 더 잘 생긴답니다. 

✔️ 달고 맛있는 간식들

충치는 단맛을 너무너무너무 좋아해요. 여기서 주목! 정말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있답니다! 바로 캐러멜🍯이나 젤리🍮 , 떡🍡 과 같이 끈적~끈적~한 음식들은 치아에 붙어 잘 안 떨어지게 되었을 때 충치가 생기기 더 쉬운 환경이 되니 우리 아이들의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간식 횟수를 줄여보자고요.

✔️ 밥을 오래 물고만 있을 때 

누가 저희 아이 말씀하시나요?🤦🏻🤦🏻‍♀️라는 엄빠들 계시죠? 저희 아이도 그래요. 밥을 씹어서 삼키지 않고 오래 물고 있으면 그만큼 음식물이 입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 때문에 치아 사이사이에 음식물들이 남게 되고 그로 인해 충치균들이 틈새를 파고들어 더 쉽게 충치가 생긴다고 해요. 우리 아이들 식사 시간⏰만큼은 시간을 정해서 즐겁게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도록 엄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충치 예방 가능해요!

엄빠의 침 때문에 충치가 생긴다구요.

✔️ 엄빠의 침 최대한 닿지 않기!

엄빠들도 항상 칫솔질🪥을 잘 해주시고 입안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 시키셔 엄빠의 입안에 존재하는 충치균을 최대한 줄여주세요. 아이와 숟가락, 젓가락, 컵을 모두 따로 사용하시고, 이유식🍚을 식힌다고 입으로 바람 불어 먹이지 않아야 해요. 아이 음식을 부모가 먼저 입에 대보지 않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밤중 수유가 이렇게 무섭네요!

✔️ 가장 중요한 밤중 수유 끊기! 

밤중 수유는 충치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유치가 나오기 전에 꼭 밤중 수유를 끊도록 해주세요. 모유🤱🏻나 분유🍼  등의 음식이 오랫동안 입안에 머물러있으면 음식의 당분과 치아🦷가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져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젖을 물리고 자지 않도록 해주셔야겠죠? 

✔️ 식사 후 최대한 빨리 양치

특히 저녁 식사 후에 아이가 잠들기 직전😴까지 기다렸다가 칫솔질🪥을 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마지막 식사/간식이 끝나고 최대한 빨리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식사 습관 들이기

밥 먹으면서 장난감🧸이나 핸드폰📲 이나 TV📺 , 책📚을 보는 습관은 음식을 입에 오래 물고 있게 해서 충치가 잘 생겨요. 식전에 간식이나 단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배도 부르고 입맛도 업게 되니 정작 식사 시간에 입에 밥을 오래 물고 있게 되요.

✔️ 입으로 숨 쉬면 안되요

입👄으로 숨을 쉬면 입안이 건조해져 충치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될 뿐만 아니라 얼굴뼈가 한창 성장하는 시기에 계속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면(구강호흡) 아래턱이 위턱보다 튀어나오는 얼굴 모양 변형(아데노이드형 얼굴) , 부정교합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가 잠 잘 때나 TV 볼 때나 책을 볼 때처럼 아이가 집중할 때 계속 입을 벌리고😦 있고 입으로 숨 쉬는지 확인해 보셔서 숨 쉬는 습관에 문제가 없는지 검진👩🏻‍⚕️ 받아 보는 것을 권해 드려요.


올바른 칫솔질 최상의 예방책!  

칫솔질만 잘해도 예방할 수 있어요

✔️ 치실 언제 해주면 되나요? 

칫솔질🪥  전에 해주세요 칫솔질 전에 치실을 해야 찌꺼기를 뺀 공간에 칫솔질이 가능해집니다. 귀찮다고 아이가 거부한다고😖 계속 치실 사용을 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들이 제거되지 않아 충치😈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요!

구강검진! 꼭 4차까지 야무지게 받아보세요 

✔️ 정기적인 구강 검진과 불소도포 

국가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영유아 구강검진🏥. 이전까지의 기간은 (1차 18-29개월) (2차 42개월-53개월) (3차 54-65개월) 지정된 병원에서 받을 수 있었는데 2022년 상반기부터 30-41개월 구강 검진을 추가➕ 실시하여 총 4회로 변경되었어요. 왜냐하면 1차(18개월) 검진 후 2차(42개월) 검진을 실시하기 전까지 텀이 길어지다 보니 치아우식증 증가⬆️하게 되었고 유치열이 완성되는 점을 고려하여 현재 국가건강검진 내 영, 유아 구강 검진을 (2차 30-41개월 추가) 4회 받을 수 있어요. 


우리 이제 충치🦷가 생기는 이유도 알고요.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도 알았으니 우리 엄빠들 우리 아이들 충치 무서워하지 말고 꼭 아이들과 식기🍴 따로 사용하고, 양치🪥 와 치실 잊지 말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국가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영유아 구강 검진도 놓치지 말고 꼭 챙겨서 검사👩🏻‍⚕️ 받기로 우리 모두 약속!

출처 :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