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마지막 분유 라떼를 시원하게 원 샷 하고 아기 침대로 들어가 푹 잠들어 깨지도 않고 잘 자던😴아이가 갑자기 악을 쓰면서 울기😭시작해요. 엄빠는 갑자기 자지러지게 울기 시작하는 아이 때문에 걱정이 되기 시작해요. 분명 밤 시간만큼은 통잠💤을 자던 아이였는데 왜 그런 것인지 이유를 알아보아요!
우리 아기 통잠 못 자는 이유!
✨ 이 앓이
우리 아이들의 이🦷는 보통 6개월 전, 후로 이가 나기 시작해요. 사실 어른들도 치통이 오면 머리가 아플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는데 우리 아이들은 이가 날 때 잇몸을 뚫고 올라오기 때문에 정말 많이 아플 거에요.😭물론 아이들 중에서도 아무 증상 없이 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나 통증을 느끼는 아이들도 있어요. 이가 나면서 아이들이 통증으로 인해 더 많이 보채거나 짜증을 내요. 특히 밤잠😴을 잘 때 깊게 자지 못하고 달래지지 않는 울음을 보이고 자주 깨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아이 잇몸이 부풀었거나, 침을 많이 흘리거나, 잘 못 먹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 급속 성장기
급속 성장기란⬆️ 평균 생후 2주에서 3주, 6주, 3개월, 6개월이 되는 시기에 아이마다 횟수나 시기, 차이는 있으나 일시적으로 빠른 성장이 있는 시기를 '급속 성장기' 또는 '급 성장기'라고 해요. 이 시기에는 칼로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먹는 것도 더 먹고, 배도 빨리 고플 수 있어요. 그 때문에 밤 잠을 자는 동안 수유🍼 텀이 늘었다가 이 시기에는 더 자주 배고파서 중간중간 깨거나 보채기도 해요.
✨ 원더윅스
원더윅스 시기의 아이들은 정말 잘 자다가 자기 힘들어😖하고, 잠투정😟이 많아져요. 자주 깨거나 우는 모습을 보이거나 배고픈 듯 자지러지게 울지만 잘 먹지 않거나 거부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특히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해서 엄마들도 같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때예요. 정신적으로 급성장 시기인 생후 4주, 5주 첫 원더윅스를 시작으로 생후 20개월까지 성장의 주기에 따라 총 10번의 도약기가 있다고 해요.
✨ 재접근기
재접근기는 아이들마다 시기는 다르지만, 평균 생후 1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찾아와요. 재접근기는 정신적🧠으로 독립해가면서 '독립적인 마음'과 '주 양육자와 분리 시 불안한 마음'이 공존하여 혼란스러운 상태예요. 하루 종일 안아 달라는 말을 반복하고 이유 없이 칭얼거리고 자기가 하겠다고 했다가 갑자기 심하게 짜증 내기도 하고 도와준다고 하면 더 크게 화를 내는 아주 힘든 시기😨입니다. 게다가 수면 중에도 자주 깨서 엄마를 찾고 쉽게 다시 잠들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하루가 너무 길고 고된 육아 시기지요.🤦🏻아이들은 발달 성장기마다 찾아오는 이슈들로 인해 성장통을 겪기 때문에 엄빠들은 많이 좌절하고, 지치고 수면 교육의 일관성을 잃고 무너지기도 해요. 이러한 성장통이 무난하게 지나가는 아이도 있지만 심하게 겪는 아이들이라면 "아..우리 아이가 성장통을 겪고 있구나"라며 어느 정도 내려놓고 기다려 주는 마음도 필요해요.
✨ 이 시기 수면 교육법은?
그렇다면 이 시기에 수면 교육😴포기해야 하는 걸까요? 수면 교육에 정답은 없어요! 정답이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수면 교육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라 활동량, 생활 또는 수면 패턴💤, 타고난 기질, 잠의 양 등 아이의 수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모든 아이에게 똑같이 명쾌한 수면 교육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엄빠와 아이 모두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질 높은⬆️수면이 핵심이지요! 질 높은 수면을 위해서는 잘못된 습관은 애초에 들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통잠이 힘든 아이를 위해, 3가지 꼭 해 주세요!
✨ 수면 환경, 의식(루틴) 만들기
규칙적인 시간과 일정한⏰수면 의식💤을 통하여 아이들은 몸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수면 의식을 예로 들면 자기 전에는 정적인 놀이를 통하여 차분한 상태로 만들어주어야 해요. 다음으로는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고 로션을 발라주면서 마사지를 해주고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아이가 누워 스스로 자도록 하기
아이를 재울 때💤공갈젖꼭지를 물리거나, 안아서 흔들어 재우거나🧑🏻🍼, 아이를 안고 '쉬쉬' 소리를 내어주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게 돼요.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을 쓰더라도 깊은 잠에 들기 전 최대한 아이를 눕혀 스스로 잠들도록😴하는 것이에요. 그런데 깊이 잠들기 전 스스로 등을 대고 잠들지 않는 경우에는 얕은 잠 주기가 되었을 때 자기 전 받았던 보상 공갈젖꼭지나 엄빠가 안고 흔들어 주기, 안아 재우기 등 똑같이 받기를 원하게 돼요. 그래서 자다 깨서 울면서 '엄빠 빨리 나 안아서 흔들어서 다시 재워주세요'라고 해요.
반면, 좋은 수면 습관이 만들어진 아이들은 얕은 잠 주기가 되어 잠시 깨더라도 자세를 고쳐 누워 스스로 다시 잠들 수 있게 돼요. 이런 아이들은 성장통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요. 하지만 아이가 심하게 울고😭 잠투정을 부릴 때는 조금 더 아이의 욕구를 채워주고, 수용해 주면서 보듬어줘야 해요. 단, 좋지 않은 루틴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시면서 잠들기 직전에는 꼭 눕혀서 재워주세요. 그래야 성장통이 지나도 자기 수면 패턴을 잘 찾아갈 수 있어요. 성장통은 짧게는 48시간에서 길게는 2주 정도로 볼 수 있어요.
✨ 일관성 있는 수면 교육 실천하기
수면 교육😴을 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일관성이 가장 중요해요!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겪을 성장통😖을 인지해 주셨다면 어느 정도 마음은 내려놓고 기다려주시되 수면 교육은 흔들리지 않아야 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관성 있게 내 아이의👶🏻속도 맞춰 진행하는 것이에요.
우리 아이가 편하게 잠들지😴못하면 결국 엄빠의 수면도 영향을 받게 돼요. 잘 자던 아이가 자꾸 깨서 울고 보채니 엄빠도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게 되고 그로 인해 육아의 질까지 낮아지는 시기예요.😟하지만 우리 아이가 왜 통잠자기 힘들었는지 알게 되었으니 엄빠께서도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마음으로 조금 기다려주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모든 가정의 아이들이 통잠자기를 빌리가 응원해요! 오늘도 Good night 🌜
출처 : 이민주 육아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