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지 않더라도 몸의 밸런스를 맞추고 건강을 위해 비타민을 포함한 각종 영양제를 섭취하죠. 뱃속에 또 하나의 생명을 품은 임산부라면 더더욱 영양을 잘 챙겨야 해요! 엽산, 오메가3, 철분, 칼슘💊 등 다양한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 데요, 그중 임산부가 챙겨 먹어야 할 임산부 비타민은 뭐가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비타민 D비타민 D는 주로 햇볕🌞을 통해 피부에 흡수되는데요. 다른 비타민과 다르게 식품으로 섭취하기가 어려워 영양제💊로 꼭 보충해주어야 해요. 특히, 칼슘과 같이 먹을 경우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증가 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임신 초기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꾸준히 복용하는 걸 추천해요.
💫비타민 A비타민 A는 임산부 영양제에서 주의해야 할 비타민이기도 해요.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중추신경계 및 눈의 기형이 있을 수 있고, 저체중아를 출산할 수 있어요. 그러나 과량섭취 시에도 중추신경계나 생식기 기형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1일 5,000 IU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해요.
💫비타민 C
비타민 A와 비교하면 비타민 C는 2~4일 정도 체내에 머물다 배출되는 비타민으로 과잉 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적은 편이에요. 그래도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는 것은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태아에게 비타민 C 의존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요. 임산부의 경우 임신 전보다 20% 정도 많이 섭취하면 좋아요. 비타민 C🍋는 태아👶의 결합 조직 합성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니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아요.
💫종합 비타민
종합비타민 복용은 입덧 완화🤢😃 방법의 하나기도 해요. 임신 초기에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면 입덧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보통의 식사가 가능한 산모보다는 특별히 영양 섭취 필요량이 증가한 경우🤰👶(다태아 임신, 채식주의, 특정 질환을 앓는 경우 등)에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면 좋아요. 종합비타민에는 여러 비타민 종류와 철분, 아연, 칼슘 등이 함유된 제제가 좋으며 보통 임신 15주부터 복용을 권장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