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스치기만 해도 아픈 젖몸살, 이렇게 관리해 주세요!

분만의 통증보다도 심하다는, 출산을 하면 꼭 겪게 된다는 젖몸살❗. 출산하면 젖몸살은 무조건 오는 걸까요? 젖몸살이 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걱정하고 계실 엄빠를 위해서 빌리가 젖몸살의 예방법부터 아빠가 해줄 수 있는 마사지 방법까지 들고 왔으니, 함께 배워보도록 해요😘.


젖몸살이 무엇인가요?

유방이 딱딱해져요.

젖몸살은 유방울혈이라고도 하는데, 분만 후 혹은 수유 중에 발생하는 유방의 통증이나 열감을 말해요. 보통 출산 후 3~5일 이내에 젖이 돌기 시작하고 이 젖이 배출되지 못해 발생하죠😫. 젖몸살이 오면 유방이 단단해지고 유륜과 유두도 땡땡하게 부어요. 심한 분들은 전신에 미열이 나고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매우 크죠. 하지만 걱정 마세요! 젖몸살은 올바른 모유 수유와 관리로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젖몸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젖몸살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젖몸살이 발생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해요. 자연분만의 경우 장시간에 걸쳐서 유도 분만을 하거나, 분만 과정에서 과도하게 수액💉이 주입된 경우 발생할 수 있어요. 출산 이후에는 모유 수유 지연이나 너무 긴 모유 수유의 텀, 너무 이른 보충 수유와 과도한 유축, 잘못된 젖 물기🤱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해요.


젖몸살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모유 수유로 예방 가능!

가장 좋은 방법은 분만 후 최대한 빨리, 올바른 자세로 2~3시간마다 모유 수유를 하는 거예요. 모유를 제때 배출시켜주지 않으면 젖몸살의 원인이 되고 젖양도 점점 줄어들어요⤵️. 아프다고 해서 모유 수유를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열심히 수유하고, 더 열심히 관리해 주셔야 해요💪.


젖몸살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젖이 잘 나올 수 있게 해줘요.

💡온찜질

이미 젖몸살이 생겼다면, 이때 사용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이 있어요. 하나씩 순서대로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로 사출을 도와줄 수 있는 온찜질🔥을  해주세요. 핫팩이나 스팀타월을 사용해서 찜질을 해주시면 되는데, 유두나 유륜에 상처가 있거나 예민하신 분들은 그 주변을 감싸듯이 찜질해 주셔서 직접 부위에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남편이 해주는 마사지

찜질로도 풀리지 않는 상태의 유방은 마사지🙌를 통해서 부종을 해결해 주셔야 해요. 젖몸살이 정말 심하다면 전문가에게 유방관리를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남편이 직접 마사지를 해주셔도 좋아요. 젖몸살이 오면 유방이 안쪽으로 딱 붙어서 잘 움직이지 않아요. 그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서 유방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실 거예요. 절대로 세게 비비거나 주무르시면 안 돼요🙅‍♀️! 유방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살살 부드럽게 진행해 주세요.


너무 세게하지는 말아주세요!

1️⃣기저부 마사지

먼저 유방 밑 부분을 손바닥 전체로 잡아주시고 피부에서 살짝 떼어내준다고 생각하며 당기듯이 마사지해줄 거예요. 이때 손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아빠가 몸을 같이 움직여서 당겨주시면 덜 아프게 마사지가 가능해요👍.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세 번씩 밀어올리듯 마사지해 준 후에 전체적으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돌려주세요. 이렇게 해주시면 가슴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해요😊.

2️⃣유두와 유륜 마사지

젖몸살이 오면 유방뿐만 아니라 유두와 유륜도 많이 부어요😢. 그래서 이 부분도 풀어주셔야 하는데요. 먼저 유두와 유륜이 이어지는 곳을 여러 방향으로 만져주세요. 이때 꼬집거나 비비지 마시고 양쪽으로 눌러준다고 생각해 주세요. 유륜을 마사지를 할 때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 이때는 아래로 살짝 눌러준 상태에서 진행해 주세요. 이렇게 해주시면 유두와 유륜의 부종이 빠지며 주름도 잡히고 잘 늘어나게 돼요🧡.

💡수유와 유축

온찜질도 해주고 마사지도 해주었는데 수유나 유축을 하지 않는다면 젖몸살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유방을 잘 풀어주고 나서 수유나 유축을 꼭 진행해 주셔야 해요. 모유 배출은 3시간에 한번씩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수유가 가능하다면 유축이 아닌 수유를 해주시고, 수유가 불가능할 때만 유축을 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냉찜질과 양배추 요법

수유나 유축을 한 후에도 가슴이 부어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냉찜질🧊을 해주세요.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과 부종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냉찜질로도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분들은 양배추 요법을 사용해 주시면 좋아요. 냉장고에 넣어둔 양배추의 초록 잎 부분🥬을 유두와 유륜을 제외한 가슴에 전체적으로 덮어주세요. 양배추 크림을 사용하신다면 바둑알 정도의 크기로 짜서 유두와 유륜을 제외하고 발라주시면 돼요. 만약 앞의 방법을 모두 이용했는데도 젖몸살이 심할 경우에는 모유 수유가 가능한 진통제💊를 처방받아 드셔도 괜찮아요.


오늘은 이렇게 젖몸살이 발생하는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어요. 젖몸살은 겪기 전에는 두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지만, 우리 아이에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 오늘 빌리가 알려드린 예방법과 대처법을 이용하시면 잘 이겨내실 수 있을 거예요💗.


출처: 맘똑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