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아이를 낳고 더 이상 자녀 계획이 없는🙅🏻♀️ 부부도 있겠지만, 터울을 두고 둘째 아이를 계획하고 있는 부부도 있을 거예요. 100% 완벽한 피임법은 없지만 상황과 부모의 연령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찾으려는🔎 노력은 꼭 필요해요. 그래야 임신에 대한 두려움 없이 부부관계를 가질 수 있고, 계획된 임신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빌리와 함께 자녀계획을 위한 상황별 피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가족 계획을 모두 마쳤다면?
👨🏻정관 수술 or 👩🏻난관 수술
자녀 계획이 더 이상 없다면 피임보다는 영구적으로 불임하는 정관 수술이나 난관 수술을 하는 편이 나아요☺️. 둘 중에 한명만 하면 되고 아빠는 정관을, 엄마는 난관을 묶거나 잘라내면 된답니다.
정관 수술은 음낭을 1cm 정도 절개하여 고환으로부터 만들어진 정자의 이동 경로를 차단🚧하게 되죠. 정관 수술을 하면 성기능, 성감이 떨어진다는 소문도 돌지만 의학적으로는 근거가 없다고 해요. 난관 수술보다 합병증이 적고 비교적 간단하고 통증⚡과 부작용도 적은 편인 까닭에 남편들이 주로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요.
난관 수술은 나팔관을 링으로 묶는➰ 수술인데요.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마취로 인한 합병증,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까닭에 남편들이 주로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요.
3-5년간 가족 계획이 없다면?
👩🏻자궁내 장치 삽입술인 '루프'와 '미레나'
콘돔이나 경구피임약 등에 비해 생소한 피임법이죠😲. 하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자궁 내 장치 삽입술을 받은 집계 건수가 2010년 7,652건에서 2017년 24,016건으로 증가📈했다고 해요. 피임 목적뿐만 아니라 무월경, 월경통 개선 등을 위해서도 시술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루프와 미레나 시술은 대표적인 자궁 내 피임 시술이에요. 두 시술✌🏻 모두 5년간 99% 피임 성공률을 보이며, 제거 시 정상 임신이 가능하고, 성교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죠.
두 시술의 가장 큰 차이는 장치 내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유무에 있어요. 루프 시술은 구리가 감긴 T자형 기구를 자궁에 삽입함으로 자궁 내 착상을 방지하는 시술이에요. 미레나도 비슷한 원리지만 구리가 아닌 황체호르몬이 담겨 있어요. 여성의 난소에서 자궁 내막의 두께 변화를 주는 황체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어 정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자궁 내막이 얇아져 착상을 어렵게 하죠. 이때 호르몬의 작용으로 생월경 시 통증과 양이 줄어들거나 무월경🩸이 되는 사람들도 있어요.
일시적으로 가족 계획을 미루고 싶다면?
👨🏻콘돔, 질외 사정
콘돔은 의사 처방없이 편의점🏪, 약국 등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여 간편한 피임 수단 중 하나예요. 하지만 사용이 미숙한 경우 콘돔을 사용하고도 피임에 실패할 수 있어요. 고무 알레르기만 없다면 사용이 가능하고 착용 시 찢어지지 않도록, 끝부분을 비틀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질외사정은 질 밖에 사정하는 방법으로 실패율이 가장 높은 피임법이에요. 사정 전에도 질 내에 분비되는 쿠퍼액에 정자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월경주기법, 경구피임약
월경주기법📆은 배란기에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으로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어요. 주기가 정확하더라도 정자 생존기간이 길거나 몸 상태에 따라 피임에 실패할 수 있답니다.
경구피임약은 배란과 생리를 조절하는 약💊인데요. 피임을 원하는 경우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 매일 1알씩 복용하면 된답니다. 복용기간이나 방법을 지키지 않은 경우 피임 성공률이 떨어지게 되니 복용 시 참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