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제, 기본 화장품들 중에서도 필수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임신부들에게도 예외는 아니에요.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 줘요. 자외선이 피부에 장기적으로 노출되면 피부 암, 피부 주름 생성 및 탄력 저하, 안면홍조😩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임신부에게 특히나 더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중요한 이유와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 선택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임신 중에는 태반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코티솔, 생식샘자극호르몬 등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런 호르몬들의 증가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촉진하게 되어 기미, 잡티, 색소침착 등의 색소성 질환이 발생하기 쉬워요.🥺 몸에 발생하는 색소침착과 임신 선은 출산 후 옅어지지만, 얼굴에 생기는 기미나 잡티는 출산 후에도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심하면 피부과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방을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필수랍니다.😯
자외선 차단제 종류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무기자차)
무기자차는 광물에서 추출한 무기물질을 이용해 만든 것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방식은 무기화합물 성분이 막을 형성시켜 반사하는 형태예요. 무기 자외선 차단제의 장점은 유기자차에 비해 화학성분이 적어 피부 자극이 비교적 덜 하고, 바르는 즉시 자외선이 차단돼요. 그러나 백탁현상이 있고 발림성이 뻑뻑해요. 그렇지만 성분이 안전해 임신부와 산모, 그리고 영유아👼🏻와 어린이들에게 권장된답니다.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유기자차)
화학적으로 합성된 유기화학물을 이용해 만든 선크림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방식은 화학성분이 자외선을 흡수해서 열로 방출해 피부를 보호해요. 장점으로는 발림성이 좋은 편이고 백탁현상 없이 피부에 흡수되다는 것이에요. 그러나 민감성 피부에는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자외선 차단제 선택 시 유의사항
유해 성분 확인하기
화장품 성분은 피부를 통해 체내 흡수되어 태아에게 전달될 수 있으므로 임신부는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최근 해외 연구 결과에서 모유에서 다양한 자외선 차단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해요.🙍🏻♀️ 이 경우 태아뿐만 아니라 갓난아이도 모유 섭취를 통해 유해 성분이 전달될 수 있어요. 그렇기에 구매 전 성분을 꼭 확인하여야 해요.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 중 벤조페논-3(옥시벤존),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파바(PABA) 등의 성분은 내분비계를 교란시키거나 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특히 사용을 피해주세요.
자신에게 맞는 선크림 선택하기
발림성이 좋고 백탁현상이 없는 것을 선호한다면 유기자차를, 피부가 민감하다면 무기자차를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피부가 민감😱하다면 향료가 포함된 제품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향료 포함 유무에 대해서도 구매 전 확인하세요.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
건강한 피부 관리와 자외선🔅 차단을 위해서 임신부는 SPF30~45 PA++ 정도의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2~3시간 간격으로 덧발라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 성분이 피부에 오래 남아 있을 경우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철저한 클렌징도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