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갖고 가능한 표준체중에 가깝도록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엄빠가 될 준비를 한다고 하면 집에 체중계 하나쯤은 필수로 들이시는 것을 추천해요. 잠깐! 그런데 저체중이거나 과체중인 경우는 임신 가능성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걸까요🤔? 또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임신 전부터 임신 중에도 중요하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빌리가 임신과 체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체중관리가 중요한 이유!
📌임신 준비 시기 ▶️ 임신 가능성 높아짐
호주 아델레이드 대학의 퀸 엘리자베스 병원 산부인과 연구진은 적정 체중을 유지한 여성은 과체중 여성보다 임신 가능성이 60% 더 높다고 말했어요. 또한, 저체중 여성도 적정 체중 여성보다 임신 가능성이 낮으며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결과로 밝혔지요✨. 임신 가능성이 높이고 엄마의 건강한 임신 생활을 위해선 체중 관리는 기본인 셈이죠!
그런데 임신 전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있어도, 혹은 저체중인 경우에도 임신을 하면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돼요. 임신을 위해 너무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균형 잡힌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해요. 체중 측정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임신 시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임신 시기 ▶️ 임신성 당뇨
비만이나 과체중 산모는 임신성 당뇨의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임신성 당뇨는 인슐린 조절 효과를 떨어뜨려 혈당 문제를 일으켜요🚨. 임신성 당뇨는 태아👶를 크게 만들고, 조산 혹은 난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임신 시기 ▶️ 임신중독증
임신 중독증은 임신 기간 중 혈압이 상승하고 단백뇨가 생기는 질환이에요. 체중이 많이 늘게 되면 심장🫀에 부담이 가고, 고혈압이 생길 수도 있어요. 임신 중독증은 태아와 임산부 모두에게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이 중요해요.
📌임신 시기 ▶️ 분만시 어려움
체내의 체지방은 산도, 즉 태아가 내려오는 통로를 좁게 만들어서 분만을 어렵게 해요😲. 분만 중 산모가 힘을 주는 것도 제약이 생기며 태아가 내려오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어요.
임신 중 적정 체중증가량은?!
📌적정 체중증가량
임신부의 임신 전 체중에 따라 권장하는 체중증가량이 달라져요. 저체중 여성은 약 12-18kg, 정상 체중이라면 11-16kg, 과체중 여성의 경우 7-11kg 정도 증가하는 것을 권장해요. 임신 전에 과체중이었다면 체중 증가율이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또, 초기와 중기에는 체중이 많이 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에게 영양분✨을 많이 공급해야 하므로 체중 증가가 조금씩 필요해요.
체중계 고르는 팁
📌기능
체중계를 통해 체중 관리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요. 체지방률, 근육량, 체수분과 비만도까지 측정 가능한 체중계도 있어요. 꼼꼼하게 신체 변화를 확인하고 관리하고 싶다면 다양한 종류로 분석📊이 가능한 체중계를 선택하는 것도 좋아요. 임신 중 관리를 도와주는 기능도 있어요. 핸드폰에 체중계 앱을 연동하여 임신 시기별 운동법이나 식단까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안전성
상판이 넓은지 확인해 보세요. 임신 후 배가 나왔을 때🤰도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해요. 여유롭게 측정할 수 있도록 너무 좁지 않은 상판이 좋아요. 밑바닥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드가 있는지도 확인해요. 임신 중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을 꼭 체크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