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육아를 아이의 조부모님과 함께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서로 다른 수면 교육의 관점으로 인해 의견이 충돌할 때도 있어요. 오늘은 서로 다른 수면 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육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
💭거부감이 들 수 있는 수면 교육
수면 교육은 요즘 젊은 엄빠에게도 거부감이 드는 단어라고 해요. 그러니 조부모님 입장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당연해요. 아이가 태어난 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 벌써 교육을 한다는 점, 그 교육이 다름아닌 수면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 충격💥으로 다가오실 거예요. 또 수면 교육을 하다보면 우는 아이를 지켜보게 되기도 하죠. 이때 조부모님들은 아이 성격 나빠지게 왜 울리냐고 말씀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수면 습관은 한번 자리잡으면 36개월이 넘어서, 그보다도 더 오랫동안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처음에 일찍 수면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다면 수면 교육에 대한 조부모님과 요즘 엄빠들의 간극, 어떻게 좁혀볼 수 있을까요?
💭조부모님을 위한 알기 쉬운 수면 교육 설명 방법
갓난아기는 태어날 때 좋거나 불쾌한 감정만 가지고 태어난답니다. 그렇다는 것은 아이의 행동이 결국 엄빠가 어떻게 하느냐를 보고 배운 학습의 결과📚라는 거예요. 수면도 이와 마찬가지로 엄빠가 아기를 재울 때 하는 행동에 따라 좋은 수면 습관이 생기기도 하고, 좋지 않은 수면 습관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수면 교육을 이해하기 힘드신 조부모님께 수면 교육은 아이에게 좋은 수면 습관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라고 설명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수면 문제가 아이에게 주는 영향
💭청소년기까지 영향을 주는 수면 습관
아이의 수면 습관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아동기에 아이가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적응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또래 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돼요.😔 아동기의 수면 습관이 청소년기까지 이어지는 경우 학습 문제와 정서에도 영향을 주게 돼요. 실제로 청소년기에 정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어렸을 때 수면 문제가 심했던 아이일수록 청소년기에 정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답니다.
💭엄빠와 아이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수면 문제
아이가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짜증과 떼😡가 늘기 마련이에요. 이렇게 매번 짜증 내고 떼를 쓰다 보면 엄빠들도 지치게 돼요. 이러한 문제가 계속 지속되다 보면 육아뿐만 아니라 엄빠와 아이의 관계 또한 순조롭지 못할 가능성이 커요.😢 수면 교육은 엄빠와 아이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답니다.
엄빠의 수면 교육은 가족 전체가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예요. 물론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우리 아이의 미래와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서로 도와주고 응원해 주세요!💙
출처: 알잠TV [수면교육, 육아의모든것, 범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