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가장 흔한 기형인 다지증과 합지증,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출산 직후 엄빠가 의사🧑🏻‍⚕️에게 가장 처음 궁금해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손가락과 발가락 개수예요. 생각보다 합지증이나 다지증과 같은 기형이 흔하게 발생한답니다😥. 흔한 기형이기 때문에 엄빠들이 합지증과 다지증에 대해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거예요. 빌리가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합지증과 다지증은 무엇인가요?

합지증의 여러 가지 형태!

☑️합지증

합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합쳐진 것을 의미해요. 처음 손이 생길 때 보통 오리발처럼 생겼다가 점점 5개로 나눠져요.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합지증이 발생하는 거예요. 합지증은 대부분 손에 생기고 2,500명당 1명에게 발생해요.

다지증의 여러 가지 형태!

☑️다지증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5개보다 많을 때 다지증이라고 해요. 뼈🦴가 생기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다지증이 발생해요. 다지증은 손가락과 발가락, 두 곳 모두에 다 잘 생겨요. 1000명당 1명꼴로 다지증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합지증보다 다지증이 조금 더 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합지증이나 다지증이 발견된 경우 어떻게 하나요?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요!

☑️신체검진과 엑스레이 촬영

합지증과 다지증이 손과 발만의 이상일 수도 있으나 염색체 질환이나 유전자 질환과 연관된 것일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질환을 의심할 만한 사인은 없는지 면밀히 신체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다른 질환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손과 발에만 이상이 있다면 엑스레이 촬영🩻을 진행해요.

아이들이 마취를 견디기 시작하는 시기

☑️수술적 치료

아이가 수술해야 하는 유형의 합지증이나 다지증을 가졌다면 빨리 수술해야 해요. 그 후 운동 발달에 대한 교정을 해줘야 아이의 발달을 해치지 않아요. 그러나 아이가 마취💉를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수술해요. 어떤 타입의 기형인지에 따라 1차로 끝나지 않고 2차, 3차 수술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운동이 잘 되는지 꼭 확인하기

☑️석고나 붕대, 그리고 재활치료

수술을 하면서 살을 째고 꿰맸기 때문에 석고나 붕대를 하고 지내야 해요. 상처가 잘 아물고 나면 꼭 확인해야 할 것이 있어요. 바로 운동🖖🏻이 잘되는지 확인해야 해요! 수술 도중 근육과 신경을 건드렸을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흉터가 생기면 피부가 딱딱해지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저하될 수도 있어요. 운동이 잘 안되는 경우 재활치료를 해야 해요. 단순히 수술만 하면 끝나는 질병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세요!


합지증과 다지증은 생명의 위협을 주는 기형은 아니에요.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부분에 생기는 기형이고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엄빠들이 걱정을 많이 하세요. 전문가와 잘 상의하고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계획을 잘 세운다면 아무 탈 없이 잘 지나갈 거예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말씀드리며 빌리는 이만 가볼게요💙. 엄빠들! 아기가 기형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해서 절대❗ 자책하지 마세요!

출처: 산소형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