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열이 나서 해열제를 먹여야 하는데, 설명서에 ‘몸무게 기준’과 ‘나이 기준’이 함께 있어 헷갈린 적🤔이 많으실 거예요. 오늘 빌리와 함께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해열제 용량과 해열제 용량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해열제 용량 기준은 몸무게? 나이?
해열제 용량은 옷, 기저귀 사이즈와 동일하게 몸무게 기준이에요. 설명서에 ‘나이 기준’이 있는 이유는 혹시라도 아이의 몸무게를 모를 때를 대비한 것이에요!😁
해열제 종류별로 계산법이 다르다고요?
💊아세트아미노펜
대표적인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시럽으로는 타이레놀 시럽과 챔프 시럽(분홍색), 콜대원키즈펜 시럽이 있답니다. 이 해열 성분이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먹이기 위해서는 1회당 10~15mg을 먹여줘야 하는데, 아이들 약은 시럽이다 보니까 몇 mL가 들어있는지 먼저 알아야 해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인 시럽의 경우 1ml당 32mg이 들어가 있어요. 1회당 10~15mg을 먹어야 한다고 했으니, 1kg당 0.4mL✨를 먹이면 된답니다! 간단하게 아이 몸무게의 1/3을 하고, 소수점이 생기면 무조건 올림💥을 해 주세요!
💊이부프로펜
일반적인 이부프로펜은 S-이부프로펜과 R-이부프로펜이 혼용된 것이랍니다! 대표적인 이부프로펜 계열의 시럽으로는 어린이부루펜시럽과 챔프 이부펜시럽(파란색)이 있답니다. 이부프로펜은 1회당 5~10mg를 먹여줘야 하지만, 30kg 미만 소아의 경우 1일 25mL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모든 이부프로펜 시럽은 1mL당 20mg이 들어가 있어요. 1회당 5~10mg을 먹여야 한다고 했으니, 1kg당 0.25mL~0.5mL✨를 먹이면 된답니다! 하지만 최대 권장량인 10mg보다는 최소 권장량인 5mg을 먹이는 것이 더 안전하겠죠? 간단하게 아이 몸무게의 1/3을 하고, 소수점은 버려 주세요💥!
💊덱시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은 진통, 소염 작용에 필요한 S-이부프로펜만 들어있는 부루펜 계열의 해열제예요. 대표적인 덱시부프로펜 계열의 시럽으로는 맥시부펜 시럽과 덱시탑시럽이 있답니다. 덱시부프로펜은 1회당 5~7mg을 먹여줘야 해요. 하지만 이부프로펜과 마찬가지로 30kg 미만 소아의 경우 1일 25mL 이상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모든 덱시부프로펜 시럽은 1mL당 12mg이 들어가 있어요. 계산해 보면 0.5mL는 6mg✨으로 딱 1회 권장량인 5~7mg 사이예요. 그러므로 1kg당 0.5mL를 먹이면 된답니다! 다른 것과 다르게 깔끔하죠? 그래서 덱시부프로펜의 경우 아이 몸무게의 1/2💥만 해 주면 돼요.
복습해 볼까요?
우리 아이의 몸무게가 12.5kg💡일 때 아세트아미노펜 시럽은 얼마나 먹여야 할까요?
➡ 12.5kg을 1/3 하면 4.xxx니까 올림 하게 되면 5mL! 5mL를 먹이면 된답니다!
그렇다면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 같은 경우는 얼마나 먹여야 할까요?
➡ 이부프로펜은 4mL, 덱시부프로펜은 6mL랍니다!
물론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과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그것은 아이의 컨디션이나 질병 유무에 따라 의사 선생님이 다르게, 다른 용량으로 처방해 주시는 것이랍니다😷. 앞서 알려드린 계산법은 처방전과 비교하는 용도가 아닌, 급하게 먹여야 할 때 빠르게 계산하는 용도예요. 처방전에 나와 있는 용량은 그대로 먹이시면 된답니다🥰!
출처: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우리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