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신초기 식단, 이렇게 먹어요!

임신 사실을 알게 된 후, 우리는 더더욱 먹는 것에 신경을 쓰게 되죠. 먹을까 VS 말까😧 늘 고민되고, 말로만 듣던 입덧을 시작하며 임산부가 됐음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임신 초기인 1~3개월 동안 어떻게 식단관리🍱를 해야 할지 함께 알아보아요.


임신 초기, 이건 필수예요!

움냥냥 맛있땅

❗ 조금씩 자주 먹어요!

임신 초기에는 태아가 아직 작으므로 임신 전보다 하루 150kcal 정도만 추가로 섭취해주면 됩니다. 혹시 입덧이 심해 음식을 삼키기 힘들다면, 매 끼니🍛를 챙겨 먹으려 하기보단, 조금씩 자주 먹거나 음료류(우유, 주스 등)를 마셔 수분을 보충해도 좋아요. 

❗ 엽산은 필수로 챙겨요

임신 초기, 꼭 '엽산제'를 챙겨 먹으라는 말 들어보셨죠?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태아 DNA 합성과 뇌 기능 발달, 기형 예방에 도움을 줘요. 엽산의 하루 권장량은 한국영양학회와 약사저널 기준에 의하면 620μg이에요!💡 하지만 개인에 따라 엽산 대사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800μg까지 추천하는 경우도 있어요.

엽산은 일상 생활을 통해 어느 정도 섭취가 되므로 620μg 여도 충분하다는 의견과, 조리 및 가공 과정 중 손상되기 쉬우므로 조금 더 넉넉히 복용을 권장하는 의견이 모두 있어요. 담당 의사가 추천한다면 800μg까지 복용해도 좋아요. 엽산을 함유한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오이 등의 녹색 채소나 키위, 오렌지🍊 등의 과일에 함유되어 있어요.

*정확한 섭취 권장량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전문의의 의견에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 단백질과 칼슘&철분!

단백질은 태반과 태아👶의 두뇌, 근육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죠. 임신 7주 경에는 태아의 턱뼈와 유치가 생겨요. 이때 칼슘, 철분이 부족하면 출생 후, 치아 발달이 늦고 충치가 쉽게 생길 수 있어요. 

❗ 식물성 지방을 섭취해요

또한, 지방은 임신 시 필요한 열량과 수유기 유즙 형성을 위해 필요해요. 지방을 섭취할 때는 동물성 식품(우유 및 유제품, 어패류, 조류, 육류)보다는 식물성 식품🌿(곡류, 감자, 과일, 채소 등)에서 지방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골고루 먹으면 좋아요!

다양하게 섭취해요!

🍎 채소, 과일

채소나 과일은 불에 가열해 조리할 경우, 비타민C와 엽산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혹 조리를 해야 한다면, 짧은 시간에 수분을 적게 하여 가열하는 걸 추천해요. 물론 제철에 생산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좋겠죠! 

🌾 곡류, 감자

잡곡류에는 배아가 그대로 남아 무기질, 비타민, 섬유질이 많아 흰 쌀밥보다 잡곡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 빵 같은 경우도 통밀, 통보리 가루로 만든 식품이 좋아요.

🍼 우유, 유가공 식품

우유는 하루 400~500mL를 먹음으로써 칼슘, 고급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어요. 만약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 유산균 발효유나 요구르트를 드시길 바랍니다.

🐟 생선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청어 등)과 흰 살 생선은 일주일에 3~4회 섭취해 단백질을 공급하는 게 좋아요. 그러나 탕류(알탕, 내장탕)는 내장, 알, 껍질에 수은이 많이 쌓여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크거나 깊은 바다에서 잡는 생선(참치, 연어)은 수은이 많을 수 있으니 1주일에 100g 이상 먹지 않는 게 좋아요.

🐔 달걀

달걀은 냉장보관해야 하고 조리 시 충분히 익혀야 해요. 달걀껍데기에는 종종 살모넬라균이 묻어있을 수 있으니 달걀을 만진 후 꼭 손을 씻으세요.

🍗 육류

쇠고기와 닭고기는 번갈아가며 먹으세요. 기름기 없는 육류는 단백질, 철분, 아연,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 있답니다. 기름으로 튀긴 육류는 피하는 게 좋겠죠!


Oh, 이것만은 조심해요!

자아 먹어볼까나~

❗ 비타민 A

눈 건강에 좋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돼요! 과량 섭취 시 오히려 태아 기형이 생길 수가 있답니다. 대개 균형 잡힌 보충제 등의 추가 섭취는 권하지 않아요.

❗ 비타민 B12

육류🍗에만 들어있어 채식🌿 중심의 식단에서 결핍되기 쉬워요. 채식주의자의 경우, 권장량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B6

입덧을 좀 더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만약 입덧이 심한 경우, 비타민 B6 투여요법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