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에 대해 알아봐요
아기가 엄마 배 속에서 5주가 될 즈음 탯줄과 태반이 형성돼요. 태반에서 나와 아기의 배꼽을 통해 연결된 탯줄은 엄마와 연결➰되어 아기가 성장하는데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요. 탯줄을 통해 아기는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주고 아기는 탯줄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요. 뿐만 아니라 아기의 뇌🧠 기능 및 정서 발달에 필요한 호르몬도 이때 탯줄을 통해 공급돼요. 때문에 40주 동안 아기가 엄마 배 속에서 성장하고 태어나는 과정에서 탯줄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분만이 완료되면 탯줄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어요.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엔 아빠에게 탯줄을 자를 수 있는 기회✂️를 주곤 한답니다. 절단한 탯줄은 1~2주 안에 검게 마르게 되는데 신생아실에서 일부 조각을 엄빠에게 건네주어요. 아기의 배꼽에 남은 탯줄은 며칠 후 말라서 자연스럽게 떨여져요.
탯줄을 보관해요
엄마 배 속에서 40주의 시간을 보내고 아기가 태어났어요!👩🏻🍼 이제 탯줄을 보관해서 아기와 엄마의 소중한 추억을 평생 간직해볼게요. 탯줄을 보관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해요. 아기와 닮은 인형을 제작해 함께 보관하거나 예쁜 유리병, 액자, 도장 등이 있어요. 오늘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보관함과 도장에 대해 알아볼게요.
🎁탯줄 보관함
보관함은 상자 형태로 탯줄을 오래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플라이크 소재를 많이 사용해요. 탯줄을 보관하는 병에는 탯줄 뿐 아니라 아이들의 유치, 배냇머리, 첫 손톱 발톱을 보관할 수 있어요.
🎁탯줄 도장
탯줄 도장은 아기의 탯줄과 첫 이름 도장을 제작해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의미 있어요. 도장 겉 면에는 보통 아기가 태어난 날짜와 시간, 몸무게, 태명 등을 넣어서 제작 할 수 있어요.
직접 보관 시 오래 간직하는 Tip!
탯줄을 보내면 기념품을 제작해주는 업체도 있지만 직접 탯줄을 손질해서 보관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탯줄을 직접 정리해야 할 경우 경화제와 주제를 사용해요. 먼저 제공 받은 경화제와 주제를 섞은 뒤 잘 저어준 후 기포🫧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요. 마지막으로 보관하는 용기에 탯줄을 예쁘게 넣고 만든 보존제를 부어주면 돼요. 이 과정에서 탯줄은 꼭 완벽히 말라있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부패 되면서 악취가 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