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원더윅스 제대로 알고 대처하기!

아이를 키운다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 원더윅스. 흔히 원더윅스를 ‘문제가 생기기 쉬운 시기’ 또는 ‘힘들어질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원더윅스는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많은 엄빠들이 원더윅스에 대해 오해하고 계신 부분을 짚어드리고,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까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원더윅스, 문제가 생기기 쉬운 시기인가요?

원더윅스가 수면 문제가 생기기 쉬운 시기라구요??

🤔 오해하기 쉬운 원더윅스!

보통 원더윅스를 ‘아이들이 수면 문제가 생기기 쉬운 시기’라고 이야기를 많이 하세요. 하지만 이 수면 문제가 많이 발생할 시기는 아이들의 발달이 빨라지거나 아이 스스로 성장이 필요할 때로 신체적인 성장일 수도 있고, 심리적인 성장일 수도 있어요💦. 아이가 낯가림을 시작했다거나 분리불안 증세를 보인다거나 하는 시기를 원더윅스랑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원더윅스에 집중하기보다는 ‘이럴 때를 원더윅스라고 부르더라~‘ 정도로 이해하시고, 이 시기에 무엇을 도와주어야 할지 그 부분에 집중💥해 주는게 좋아요!

🤔 ‘원더윅스’라고 불리는 시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이들마다 ‘원더윅스’라고 불리는 시기는 다르기에 ‘아, 이 시기가 원더윅스구나’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어요🙅‍♀️. 개인차가 있기에 일단 정확히 아이의 상황을 잘 들여다봐야 한답니다! 그런데 아주 이른 시기부터 잠도 잘 자고, 순둥순둥 큰 아이들은 이런 게 없거든요. 그래서 엄빠들이 많이 어려워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 시기에 우리 아이가 어떻게,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고 힘들어하는지 꼭 살펴👀 주셔야 해요!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대처법

가장 중요한 건 스킨십이랍니다!

‘우리 아이, 지금 원더윅스인 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원더윅스로 많이 힘들어하는 것 같아요!’라는 생각이 든다면, 엄빠들이 공통으로 해야 할 일이 있어요! 

💡 첫 번째, 정서적으로 편안해져야 해요.

아이가 정서적으로 편안해지기 위해서는 엄빠의 스킨십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답니다! 안아서 재우지는 않아도 낮에 아이가 깨어있을 때 스킨십🥰을 많이 하고, 많이 안아주고, 눈 맞춤도 자주 해 주세요! 이 시기에는 엄빠의 스킨십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 주세요!

💡 두 번째, 아이의 발달 상황을 파악해 주세요.

아이가 일어서기 시작했다면, 자다가도 갑자기 서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이 상황을 좀 더 이해하고, 아이가 낮 동안 섰다가 스스로 앉을 수 있는 놀이를 많이 진행해 주는 것이 중요✨ 답니다! 이때 범퍼 침대를 사용하고 있다면, 안전사고에 주의해 주세요.

💡 세 번째, 과도한 개입은 하지 말아 주세요.

아이의 울음이 무서워서 과도한 개입을 하거나 아예 양육 방식을 바꾸는 것은 금물🙅‍♂️이에요. 이럴 때일수록 해야 할 것은 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면 안 되거든요! 스킨십이나 놀이, 운동은 해야 하지만, 불필요한 개입은 하면 안 된답니다💢. 아이가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가 젖어서 등 필요로 해서 우는 것은 반응해 주어도 되지만, 떼를 쓰거나 원하는 것을 해달라고 우는 것은 반응하지 않아야 해요💢. 그래야 아이도 해야 할 것과 하면 안 되는 것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고,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답니다!


아이들의 원더윅스를 잘 넘기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루틴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답니다🤗. 그렇다고 너무 잦은 외출이나 사람을 많이 만나는 일은 자제해 주세요. 오늘 아이 원더윅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빌리가 항상 응원할게요!💘

출처: 알잠TV[수면교육, 육아의 모든 것, 범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