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난 후, 첫 외출을 하기까지 망설여지기 마련이죠. 결국, 예방접종을 맞으러 병원 가는 날이 유일한 바깥세상을 잠시나마 구경하는 시간이 되는데요.😎 많은 초보맘들이 걱정하는 첫 외출 날, 언제, 무엇을 챙겨가야 하고 조심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아기와 첫 외출 D-DAY
신생아의 경우 아직 면역계가 발달 중이라 외출이 더 조심스럽기 마련입니다. 특히 생후 첫 주 동안은 외부 미생물에 더 쉽게 감염될 수 있어 첫 외출을 미루게 되죠. 하지만 외출은 부모의 마음! 잠깐의 외출이 엄마아빠와 아이에게 모두 리프레쉬한🍏 시간을 갖게 될 수도 있어요.
누군가의 집에 방문한다면 아픈 구성원은 없는지 살피고, 아기를 만질 때 손을 씻어줄 것💕을 부탁해요. 단, 생후 100일 이전 아기는 체온 조절이 어렵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외출을 권장하지는 않아요. 가장 중요한 건, 엄마와 아이의 컨디션!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집에 머무는 게 좋습니다.
첫 외출은 이런 곳으로!
처음 밖에 나갈 땐 소음이 없는 환경으로 가보세요.🤐 소음이 심하거나 사람이 많은 경우, 아기는 첫 세상 구경이 힘들 수 있어요. 그리고 수유 시간과 대소변 주기를 고려해 화장실이 가까운 곳으로 가세요. 집에서 2~3시간 이내에 귀가할 수 있는 곳이 좋겠죠!
차를 타고 이동할 때는 1시간 10분 정도는 아기에게 쉴 시간이 필요해요. 아기에게 꼭 맞는 카시트는 필수! 차 안과 외부 온도의 차이가 5도가 넘지 않게 하여 편안한 환경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또, 심심하지 않게 좋아하는 장난감을 카시트에 끈으로 묶어주면 즐거운 첫 외출이 될 거에요!
아기와 첫 외출 준비물
첫 외출이라 이것저것 챙겨야 할 게 너무 많을 거에요. 밖에 머무는 시간과 환경을 고려해 챙기시길 바라요!
✅ 아기띠, 유모차
엄마와 아기의 체력을 위해 꼭 필요해요.
✅ 아기 외투, 속싸개, 담요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와 벌레에 물릴 가능성에 대비해 준비하세요.
✅ 여벌 옷, 물티슈, 기저귀
아기의 배변 활동을 고려해 챙기세요.
✅ 수유 준비물
모유시 엄마는 편한 옷을 착용하고 분유시 젖병, 분유, 따뜻한 물, 손수건을 준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