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아이에게 감기 기운이 있다면 필독!

아이들이 자꾸 감기에 걸려서 엄빠들 걱정 많으시죠😭? 또 감기 걸린 아이들에게 어느 타이밍에 약을 먹이고 병원에 데려갈지 긴가민가하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의 감기 증상이 애매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게요. 그리고 오늘 드리는 모든 이야기들은 기저질환이 없는 정상 면역을 가진 아이들 기준이라는 것 참고해 주세요😉.


약을 미리 먹이면 증상이 완화될까요?

정말 오래된 명언이죠 ㅎㅎ

😷감기는 약 먹으면 7일, 안 먹으면 일주일 간다?

위와 같은 말 많이 들어보셨죠? 이처럼 보통 병원에서 처방받는 감기약💊은 감기 자체를 낫게 하지는 않아요. 소아 감기의 90%는 바이러스 감염인데, 독감같이 심한 감기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바이러스 제제를 쓰지는 않아요. 그러면 우리가 보통 받는 감기약은 무엇일까요? 바로 ‘증상 조절제’예요. 증상 조절제는 아이의 컨디션과 면역력을 완화해 아이가 바이러스와 잘 싸울 수 있도록 도와줘요🛡️! 아이들이 일주일을 조금이라도 편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돕는 거랍니다.

소아 감기 90%이상의 원인은 바이러스!

😷세균성 감기일 때는?

대부분이 바이러스 감기이지만 세균성 감기도 5~10% 정도 존재해요. 보통 의사들이 진찰🩺을 통해 중이염, 편도염, 폐렴, 하기도 감염 등을 발견하고 이 정도가 매우 심하다면 항생제를 처방해요. 열이 펄펄 끓거나🤒 아이가 기침하느라 잠을 못 잔다면 세균성 감기를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꼭 의사의 진찰을 받아주세요!

증상이 없으면 약이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결론은?

감기약을 먹는다고 해서 대부분의 감기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없앨 수는 없어요. 그러니 콧물만 살짝 흘리고 기침만 약하게 하는 등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밥🍚을 잘 먹이고 잠🛌을 잘 재워주세요. 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기보다는 푹 쉬게 해주시는 것이 제일 좋아요!


언제 병원을 데려가면 좋을까요?

부모의 불편함이 아닌 아이의 불편함이 기준!

감기 때문에 먹고 자고 노는 일상생활을 불편해할 때 데려가면 돼요. 예를 들어, 기침하는데 잠도 잘 자고 입맛도 좋아 보인다면 병원에 가지 않아도 돼요. 그러나 기침하느라 밤에 깨고 토를 한다면 이건 불편한 것이니😣 꼭 병원에 가셔야 해요.


집에 있는 감기약을 먹이는 건 어떨까요?

마스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해열제와 담당 의사 선생님이 권유하는 약은 먹여도 괜찮아요. 이를 제외하고는 아이들에게 임의로 감기약을 먹이는 것은 위험해요⚠️. 큰아이들보다 어린아이들에게는 약의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가래가 있어서 기침하고 있는 아이를 예로 들어볼게요. 기침은 가래가 안으로 들어가지 않게 해주는 방어 증상이기 때문에 가래를 먼저 제거하면 기침은 자연스레 멈추는데요. 만약 이때 기침약만 사용하면 가래가 안으로 들어가서 감기가 더 심해질 수도 있어요😣.


감기 기운이 있는 아이를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던 엄빠들! 오늘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을까요? 엄빠들의 걱정이 조금이나마 덜어졌길 바라요! 그럼 빌리는 이만 가볼게요🩵.

출처: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우리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