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2024년부터 신생아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달라져요!

폐렴구균은 영아👶에게 치명적이고 감염 시 사망률 또한 매우 높아 백신 접종을 통해 이를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그런데 2024년부터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변경된다고 해요. 그래서 관련 질문들에 대한 답변과 바뀐 부분을 빌리가 간략히 정리해보았어요!


달라진 2024년 폐렴구균 백신 Q&A

총 4번의 접종이 시행돼요!

📍폐렴구균 백신 접종의 필요성과 접종 횟수는?

폐렴구균 백신은 소아에서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 중, 가장 치명적이고 흔한 세균인 폐렴구균🦠을 예방하는 백신이에요. 폐렴구균은 폐렴뿐만 아니라 패혈증, 수막염, 관절염, 중이염 등 심각한 감염을 일으켜 이를 예방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답니다. 

현재 백신 접종은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기초 접종📝을 세 번 시행하고 있고 추가로 12~15개월 사이에 접종을 한 차례 시행하고 있어요.

📍기존과 달리 변경된 내용은 무엇인가요?

완전히 새로운 백신이 나온 것이 아닌 기존 백신보다 예방 범위가 넓어진 백신💉이 출시됐어요. 2023년까지는 10가지 혈청형으로 구성된 10가 백신(신플로릭스)와 13가 백신(프리베나) 중 하나를 선택해서 1~3차 접종을 진행했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 MSD라는 회사에서 두 가지 혈청이 추가된 15가 백신 박스뉴반스라는 ✔️새로운 백신을 출시했어요. 그래서 15가 백신(박스뉴반스)이 접종 가능하게 되는 2024년 4월 1일부터는 이제 13가와 15가 백신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접종을 하게 돼요.

✅정리하자면 신규 접종자는 2024년 1월 1일부터 10가 백신(신플로릭스)으로 시작할 수 없고, 15가 백신(박스뉴반스)이 출시 되는 4월 1일 전까지는 13가 백신으로만 접종할 수 있어요. 4월 1일 이후부터는 13가와 15가 백신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접종할 수 있답니다. 

📍그전에 10가 백신(신플로릭스)으로 진행했던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0가 백신(신플로릭스)으로 접종했던 아이들은 맞았던 백신 그대로 남은 차수를 진행하시면 돼요.👌 10가 백신이 아예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괜찮답니다.😉 

📍기존 백신 접종 후에 남은 차수를 새 백신으로 바꿀 수 있나요?

현재 발표된 정보로는 10가 백신(신플로릭스)과 15가 백신(박스뉴반스)은 교차 접종이 안 된다고 해요.🙅‍♀️ 그래서 10가 백신을 맞았던 아이들은 남은 차수도 10가 백신(신플로릭스)으로 완료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답니다. 반대로 13가 백신(프리베라) 같은 경우에는 15가 백신(박스뉴반스)과 교차 접종이 가능해요.🙆‍♀️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접종 스케줄은 추후에 발표 예정이라고 해요. 

📍기다렸다가 새 백신을 맞아도 괜찮을까요?

폐렴구균 접종을 해야 되는 아이를 둔 엄빠는 조금 기다렸다 예방 효과가 더 넓은 백신💉을 맞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어요.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아요. 폐렴구균 감염은 어린 영아일수록 더 치명적인 감염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에 권고하고 있는 접종 스케줄대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그리고 기존에 접종해 왔던 10가(신플로릭스)나 13가 백신(프리베나)도 폐렴구균의 혈청형을 예방하는 효과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추가된 두 가지 혈청형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을 해야 되는 시기에 접종을 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을 추천하지 않아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접종은 기존 스케줄대로 진행해주세요!


오늘은 2024년부터 바뀌는 폐렴구균 백신 접종💉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어요. 하지만 소아 백신이나 약물 같은 경우 수입이나 보급되는 과정들이 까다롭고 변수가 많아 관련 내용이 바뀔 수 있어 추가로 확인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출처: 우리동네 어린이 병원, 우리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