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엄빠들이 아기 육아를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아기 목욕🛁시키기죠. 목욕을 싫어하는 아기도 있고, 자세 잡기도 쉽지 않아 매번 고민하는 엄빠님들 많으실 거예요. 오늘은 빌리👶🏻가 아기 목욕 시키는 방법부터 육아 꿀템! 샤워핸들까지 소개해드릴게요. 집중해서 보시고 아기도 엄빠도 행복한 목욕시간 만들어 봐요!
아기 목욕법을 알아봐요
목욕 환경
아기가 12개월 정도 될 때까지는 하루 5분 정도, 1주일에 3~4회 정도만 해도 괜찮아요. 목욕 시간이 너무 길어지거나 잦아지면 아기가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기의 성격에 따라서 오전에 목욕 시키는 것도 좋지만, 밤 잠을 설치는 아기라면 저녁에 목욕 시키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기 목욕 순서
목욕을 시작하기 전 준비물을 제대로 챙겨 놓는 것이 좋아요. 아기 욕조, 아기 샴푸와 바스🧼 용품, 로션, 기저귀, 아기용 수건, 필요에 따라 탕온계를 준비하면 돼요. 먼저 따뜻한 물을 틀어 수증기로 실내 온도를 적절히 맞춰주세요. 아기를 욕실로 데리고 왔다면 아기가 놀라지 않게 옷👕을 벗겨줘요. 이제 몸에 세균이 남지 않도록 머리부터 발까지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씻어주는데, 머리를 감겨줄 때는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머리를 감았다면 조심스럽게 아이를 욕조에 앉혀 놓고 빠르게 씻겨요. 이 때 너무 강한 수압의 샤워기🚿 보단 약한 수압의 샤워기를 사용하거나 수건에 물을 묻혀서 닦아주는 게 좋아요. 목욕이 끝났다면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재빨리 수건으로 아기의 몸을 감싸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로션🧴을 꼼꼼히 발라주면 아기 목욕 끝!
샤워핸들을 사용해 봐요!
샤워핸들 사용시기를 보면 대부분 '생후 7개월 이후 권장'이라고 소개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이마다 신체 발달이 다르니 아직 무언가를 짚고 서는 것을 힘들어 한다면 무리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어요. 아이가 몸을 어딘가에 지지하고 안정적으로 서있을 수 있을 때 사용해 주세요.😁 샤워핸들은 탕 목욕이 아닌 샤워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기구예요. 아기가 몸을 기댈 수 있는 부분이 기둥 위에 핸들 모양으로 부착되어있어요. 아기가 넘어질 걱정이 없으니 엄빠는 마음 놓고 빠르게 목욕 시킬 수 있어서 아기도 좋고 엄빠도 편안한 목욕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샤워할 때도 사용하지만 간단히 아기 엉덩이를 씻길 때나 서있는 연습, 걷는 연습을 해야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샤워핸들 구매 전 체크포인트!
샤워핸들은 아기가 목욕하는 동안 옷을 입지 않고 맨몸으로 기대어 있는 용도인 만큼 살이 끼이지 않도록 끼임 방지⚠️ 처리가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또 아기가 기대있어도 충분히 지지해 줄 수 있을 만큼 견고한지 기둥 두께와 높이 등 세세한 사이즈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미끄러운 욕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있어야겠죠? 샤워핸들에 샤워기 거치대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샤워기 거치대가 있으면 샤워기가 갑자기 튈 일도 없고, 엄빠가 워시제품을 손에 펌핑할 때 잠시 거치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