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itle

임산부는 무조건 클릭! 제대혈에 대한 모든 것

출산을 앞둔 엄마들! 혹시 제대혈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제대혈이란 탯줄 속 혈액을 의미하며 출산 직후에만 딱 한 번 채취할 수 있답니다. 최근 제대혈의 보관 가치 및 치료 사례가 주목받고 있는 만큼 오늘은 제대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제대혈을 보관해야 하는 이유!

함께 알아봐요!

✅난치병 치료에 사용되고 있어요.

백혈병, 재생 불량성 빈혈, 혈액암 등 혈액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어요. 현재 뇌성마비나 발달장애 아이들에게도 쓰이고 있어요. 이 외에도 제1형 당뇨나 아토피와 같은 면역계 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제대혈로 자폐증도 치료한다?

2018년 미국 듀크 대학은 자폐아에게 제대혈 치료를 했더니 아이의 인지 행동이나 인지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논문을 발표했어요📢.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캐나다, 이스라엘, 브라질, 러시아 등에서도 여러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으니 치료제로서 제대혈의 영역은 훨씬 더 넓어질 거예요.

✅생물학적 보험

결론적으로, 제대혈🩸을 보관해 두고 있었다면 치료가 어려운 질병에 걸렸을 때 치료 기회를 갖게 되는 거예요. 또한 제대혈은 본인뿐만 아니라 직계 가족👨‍👩‍👧‍👦에게도 대부분 부적합 반응 없이 쓸 수 있어요. 그러니 제대혈 보관을 일종의 생물학적 보험으로 생각하고 미리 투자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제대혈 보관 및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어떻게 보관할까요?

✅제대혈 은행🏢

우리나라에 제대혈 은행이 있어요. 분만 전 은행과 미리 계약해 두면 회사에서 키트를 보내줘요. 엄마는 분만할 때 그 키트를 챙겨 오시면 돼요. 이후 의사가 키트를 활용해 탯줄에서 제대혈을 채취하면 제대혈 은행이 피🩸를 24시간에서 36시간 안에 은행으로 옮겨 가요. 그 후 제대혈로부터 모세포들만 분리해 내어 영하 196℃의 질소탱크에 냉동 보관해요.

✅보관, 믿을만한가요?

제대혈 은행은 자연재해 및 화재에 대비하여 지어졌어요. 만약 제대혈 은행을 관리하던 회사가 없어진다 해도 제대혈을 다른 은행으로 옮겨서 보관 관리가 가능하도록 2011년도에 관련 법률👨‍⚖️이 제정되었어요. 또한 제대혈 은행은 2년마다 심사를 받고 있고 그 결과를 질병관리청에서 공개하고 있어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비용은?

엄빠들에게 경제적 부담💰이 될 수도 있어요. 그러나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제대혈 은행의 보관 비용이 비싸지 않아요. 또한 제대혈 은행 측에서 세포를 분리해서 관리하고 평생 보관해 주는 걸 생각하면 그렇게 비싼 비용은 아닐 거예요. 국민행복카드나 지자체 등의 제도를 적극 이용하시면 어느 정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한 번 알아보세요!


제대혈은 현재도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예요. 현재 상황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10년 후, 20년 후의 상황까지 고려해 보시는 거 어떨까요? 고민되신다면 주치의와 상의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릴게요! 오늘의 정보가 유익했길 바라며 빌리는 이만 가볼게요🩵.

출처: 나는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