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따라 기분이 너무 가라앉고 세상에 혼자 인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아기를 낳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일정 기간 동안 우울한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 개선되지 않고 우울한 감정이 지속된다면 추후 아기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답니다. 엄마 아빠가 어떻게 하면 좋을 지에 대해 빌리가 알려드릴게요!
출산 후 산후우울증
출산 후 변화된 몸과 생활로 인한 가벼운 산후 우울감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산후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산후 우울증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가정생활의 불화, 아기의 정서 인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나의 마음을 살펴봐야 해요. 조기에 적절한 치료로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활을 위해 지금부터 산후우울증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산후 우울증이란?
1. 산후 우울감이란?
산후우울감은 비교적 경한 증상으로 출산 후 엄마의 50~80% 정도가 경험한다고 해요. 따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스스로 증상이 호전되어 출산 후 나타나는 정상적인 감정변화라고 할 수 있어요.😵💫
2. 산후 우울증이란?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 4주 이내에 발병하여 적절히 치료를 받지 않으면 출산 후 1년 이상 지속되는 증상으로 아무런 이유도 없이 불안하거나 눈물이 나고, 자신이 무가치하게 느껴지며, 식욕부진, 불면증, 죄책감을 경험하는 것을 말해요.🧑⚕️
3. 산후 우울증은 왜 오는 걸까요?
대부분의 엄마들은 임신과 출산에 따른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와 고통, 모성이 가져다주는 많은 책임감, 부부갈등, 고부갈등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우울감이 지속되어 우울증이 된다고 해요.📢 출산 후 관찰한 기관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3~6%의 엄마들이 우울증을 경험하는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엄마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산후 우울증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받아 볼 필요가 있어요.
산후 우울증의 증상과 진단 체크리스트
출산 후 감정기복이 심해지면서 자주 울고 화를 잘 내고,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보다 정밀하게 우울증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상태로 보아야 해요.👁️ 산후 우울증의 증상은 여러 가지고 있고 개인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정신과 의사와 임상면담이나 평가 척도를 통한 검사를 하는 것을 권해요.
산후 우울증의 진단 기준은 일반적인 우울증의 진단 기준과 동일하며 다음의 증상들 중에 적어도 5가지 이상이 거의 매일, 2주 이상 지속되고, 그로 인해 제 역할을 하기 힘든 경우에는 산후우울증으로 진단 할 수 있어요.
[산후 우울증 체크리스트]
✅기분이 좋을 때와 나쁠 때의 차이가 심하고, 작은 일에도 쉽게 마음이 동요된다.
✅쉽게 울적해지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기분이 들지 않는다.
✅모든 일에 관심이 없고, 사물에 대한 의욕이 없어진다.
✅즐거운 일을 권유 받더라도 기분이 나지 않고,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을 알 수 없이 어딘지 모르게 몸 상태가 좋지 않다.
✅사소한 일에도 울적하고 슬퍼지거나 눈물이 난다.
✅주변에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고, 언제나 우울한 느낌이다.
✅쉽게 기분이 좋거나 나빠지며, 안정되지 않는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항상 초조하다.
✅마음이 상하는 사소한 일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느낌이 들어 끙끙 앓는다.
산후 우울증, 대처할 수 있어요
산후 우울증은 산후에 올 수 있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엄마는 자신이 혼자가 아니고, 배우자를 비롯한 가족,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큰 안정감을 얻고 이겨낼 수 있어요.🥰 엄마에 대한 주위의 이해와 자신의 노력으로 시간이 가면 나아질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