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하느라 애쓰셨어요, 엄마☺️! 분만 과정을 한 번 겪어본 엄마더라도 출산 후에는 체력과 면역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몸소 느끼고 계실 거예요. 이 시기 엄마는 어떻게 몸조리를 하면 좋을까요? 산후조리와 관련해 엄빠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들, 근거 없는 소문들에 대해 빌리가 정리해 봤어요🔎.
출산 후 몸에 관한 QnA
Q1. 출산 후에 땀을 내는 것이 좋다?
A. NO!
출산 후에 땀을 내는 것이 좋다고 하여 한여름에도 뜨겁게🔥 보일러를 틀고, 땀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많은 땀은 감염과 탈진🥵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후에 산후풍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산모가 쾌적하다고 느낄 정도의 따뜻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온도는 21~22도 습도는 40~60%가 적당하답니다.
Q2. 출산 후에는 누워있는 것이 좋다?
A. NO
옛날에는 삼칠일 간은 집안일도 하면 안 되고, 누워만 있어야 한다고 했어요. 주위에 어르신들이 계시다면 이런 이야기 한 번쯤 들어보셨을 있어요. 그 말의 뜻은 출산 후 무리를 하지 말라는 것이에요. 출산🤰으로 인해 지친 몸을 쉬면서 회복하라는 뜻이지 누워만 있으라는 의미는 아니에요.
Q3. 출산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본격적인 운동은 6주 이후부터
출산 후 계속 누워서만 지낸다면 오히려 회복이 느릴 수 있어요. 보통은 자연 분만 후 8 ~ 9시간이면 엄마는 앉아있거나 걸어 다닐 수 있어요. 가능하면 이때부터 산책 등 가볍게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3일 이후부터는 출산 시 틀어진 골반을 위해 누워 다리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등의 간단한 운동을 통하여 골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단 산후 6주가 지나기 전까지는 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가볍게 움직이는 정도가 좋아요. 그 이후로는 적당한 활동을 해주세요. 미국산부인과학회에서는 산후 운동으로 빠르게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 등 살짝 땀나는 정도의 운동을 하루 30분, 주 5회 할 것을 권유하고 있어요. 운동이 이전의 몸 상태로 회복하는 것에 오히려 도움이 되고, 출산 후에 오는 합병증을 예방해 주기 때문이에요😉.
Q4. 출산 후 부부관계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정해진 시기는 없어요!
출산 후 관계는 사람마다 회복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것은 없어요🤷🏻♀️. 다만 자연분만한 엄마의 경우 오로 분비, 회음부 상처⚡ 등으로 제왕절개한 엄마보다 부부관계 시기가 늦어질 수 있어요. 출산 후 산부인과 정기 검진을 통해 오로 배출 여부, 회음부 또는 절개 부위 상태를 확인해 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도 좋아요.
출산 후 음식 QnA
Q5. 출산 후 미역국만 먹어야 하나요?
A. NO
산후조리원의 단골 메뉴, 바로 미역국이죠. 미역국은 산모의 혈액순환🩸과 오로의 배출을 돕고 젖을 잘 돌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출산 후 2~3주 정도 섭취하는 것이 산모에게 좋죠. 하지만 출산 후에 기력이 약해진 산모가 미역국만 먹는다면 영양의 불균형을 불러올 수도 있으니 적절히 섞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산모에게는 별도의 금기음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양의 균형을 위하여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미역국에도 흔히 넣는 소고기🐮 말고도 돼지고기, 홍합, 감자 등을 넣어보세요. 특히 돼지고기의 경우, 한방에서 산모의 젖이 잘 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넣어 미역국을 끓이는 것도 추천해요.
Q6. 호박을 먹어도 되나요?
A. YES
늙은 호박🎃은 부종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다만, 늙은 호박의 경우 기능이 나빠진 신장에 도움을 주어 부종을 제거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출산 부종에는 효과가 없다는 사실! 출산 후에는 피부에 축적된 수분에 의해서 부종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적당한 보온으로 땀을 빼주고, 호박을 먹더라도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출산 후 위생관리 QnA
Q7. 출산 직후에 양치질을 하면 안되나요?
A. NO
일부 어르신들은 출산 직후 엄마의 잇몸이 상할 것⚡을 우려해 칫솔질을 하지 말라고도 하세요. 엄마도 양치질이 잇몸에 자극적이진 않을까 고민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시기엔 면역력이 약해져 입 속 세균에 의해 잇몸과 치아🦷건강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도 해주시고, 잇몸 마사지도 해주시면 좋아요.
Q8. 출산 후 일주일 뒤에 샤워해야 하나요?
A. NO
우리나라의 전통방식에 있어서는 출산 후 목욕을 금지🛀🙅♀️해요. 하지만 옛날에는 현재처럼 간단하게 샤워를 하기도 힘들었으며, 난방이 잘 되지도 않아 산모의 신체에 좋지 못한 영양을 주기 때문에 금기한 것이랍니다.
현재는 출산으로 생긴 상처와 주변의 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를 한다면, 출산 후 2 ~ 3일 이내에 간단히 씻어도 괜찮아요. 다만 미지근한 물로 10분 이내로 간단히 씻어내고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물에 몸을 담그는 목욕은 오로 배출이 끝나고 산부인과 검진 후에 하는 것이 안전해요. 깨끗한 물이라고 해도 오랜 시간 탕 속에 있으면 감염의 우려, 면역력 저하로 인한 기력 쇠하가 올 수 있기 때문이죠.